예천군 곤충연구소, 장원벌 40수, 토종벌 10수 분양
상태바
예천군 곤충연구소, 장원벌 40수, 토종벌 10수 분양
  • 이구호 객원기자
  • 승인 2021.07.15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꿀벌 신품종 이용촉지사업 추진

[예천군=안동뉴스] 예천군 곤충연구소는 7월 15일부터 꿀벌 신품종 이용촉진사업 추진을 위해 남해 추도, 추봉도 등 격리육종장에서 개량한 ‘장원벌’ 40수와 ‘토종벌’ 10수를 양봉농가에 분양한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꿀벌 신품종 이용촉진 사업은 올해 농촌진흥청으로부터 4년간 공동연구비 3억2천여만 원을 지원받아 양봉산물 다수확과 질병저항성이 우수한 신품종을 국립농업과학원과 공동 육성한다.

곤충연구소는 장원벌과 토종벌을 분양받은 양봉 농가를 위해 양봉사양관리 교육과 현장 기술 지원으로 농가 실증시험을 하고 11월 중 현장 평가회, 포럼 등을 개최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업을 통해 정부 장려 품종 확대 보급 기반 마련과 신품종 꿀벌 사양관리 기술을 정착시켜 양농농가 소득 안정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김학동 군수는 “최근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와 벌떼들이 이유 없이 사라지는 꿀벌 군집 붕괴현상이 발생해 꿀‧화분 생산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며 “양봉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봉산물 다각화를 모색하고 아카시아 등 밀원수 식재, 꿀벌 우수 품종을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장원벌은 2014년 예천군과 농촌진흥청이 공동 개발해 정부 장려품종으로 등록됐으며 꿀벌 유전자원 관리 기관인 곤충연구소에서 모계와 부계 포함 꿀벌 5계통을 매년 인공수정과 격리 교미로 계대를 유지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