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치매보듬마을 신규 선정... 길안면 천지2리
상태바
안동, 치매보듬마을 신규 선정... 길안면 천지2리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2.06.1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다함께 살기 좋은 마을 조성
▲사진 안동시청 제공. 2022.06.16
▲사진 안동시청 제공. 2022.06.16

[안동=안동뉴스] 안동시 길안면 천지2리가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신규 치매보듬마을로 선정됐다. 지난해에는 일직면 망호2리가 선정됐다.

치매보듬마을은 치매가 있어도 살던 곳에서 이웃의 관심과 배려 속에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도록 치매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갖춘 공동체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달 천지2리에 치매 사전 인식도 조사를 시작으로, 사업 추진방안 논의와 지역자원연계를 위한 공공기관과 주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치매보듬 운영위원회를 구성했다.

치매안전망 구축과 치매에 대한 건전한 돌봄 문화 확산을 위해 마을 주민들에게 치매서포터즈 교육을 진행하고, 길안면 소재 제일약국, 경북상회슈퍼 2곳을 치매안심 가맹점으로 지정했다.

또한 재가치매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치매보듬 쉼터와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예쁜 치매쉼터도 주 1회 운영하여 인지강화·재활에 도움을 주고 있다.

앞으로도 치매예방과 사회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치매조기검진 △사회적 가족 만들기 △일상생활 안전환경 제공 △치매인식개선 프로젝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안동시 치매안심센터 담당자는 “치매보듬마을 조성 사업을 통해 치매가 있어도 일상생활에 걱정이 없는 마을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지역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