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의회 이재갑 의원,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조례 대표발의
상태바
안동시의회 이재갑 의원,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조례 대표발의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2.11.24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문가치포럼’ 법적 근거와 제도적 기반 마련

[안동=안동뉴스] 안동시의회 이재갑 의원(와룡·길안·임동·예안·도산·녹전)은 시민들의 독서·인문 소양 함양을 위한 「안동시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조례안」을 발의했다.

24일 시의회 따르면 이 조례안은 안동시민이 생활 속에서 독서문화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인문학적 기회를 접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창의적인 선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재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제정됐다.

이번 제정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인문학 진흥과 사회적 확산을 위한 시행계획 수립과 시행 규정을 마련했고, 인문 활동을 위한 재정 지원과 교육지원청 등 관계기관과 단체와의 협력체계 구축에 관한 사항도 명시화했다.

또한, 안동시 인문정신문화 진흥위원회를 설치해 인문학 진흥을 위한 시책 제안과 자문이 가능하도록 했고, 인문정신문화 진흥 공적에 대한 안동시 포상 근거도 마련했다.

이 의원은 “안동 대표 슬로건인 ‘한국정신문화의수도 안동’의 진정한 가치 실현과 더불어 매년 안동에서 열리는 인문가치포럼의 법적 근거와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발의한 조례안”이라며 “궁극적으로 인문학을 통해 시민들이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주요 골자”라고 밝혔다.

이 조례안은 다음달 12일 해당 상임위 심사를 통과해 같은달 20일 제238회 안동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