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대, 아까시나무 개화기 예측 모델 개발... 봄철 저온경험과 열 누적 추적
상태바
안동대, 아까시나무 개화기 예측 모델 개발... 봄철 저온경험과 열 누적 추적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5.1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과 충북 지역 5월 15일에서 20일경으로 예측
▲아까시 개화기 예측 지도.(자료 안동대학교 제공)
▲아까시 개화기 예측 지도.(자료 안동대학교 제공)

[안동=안동뉴스] 국립안동대학교 식물의학과 정철의 교수 연구팀은 농촌진흥청과 함께 기상자료를 활용한 아까시나무 개화기 예측 모델을 개발했다.

지난 15일 안동대에 따르면 이번 개발은 봄철의 저온경험과 일정 온도 이상의 열 누적을 통해 아까시나무 개화시기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지난 8일까지는 올해 전국의 실시간 관측 기상자료를 활용했으며 미래기상은 지난 10년간 평균 기상자료를 이용해 아까시나무 만개 시기를 예측했다. 

부산과 경남 등 빠른 지역은 4월 말에 꽃이 피지만 강원 산간지역 등 늦은 곳은 6월 초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부산과 경남 지역은 이미 만개기를 지났으나 전라도 지역은 5월 10일경, 경북과 충북 지역은 5월 15일에서 20일경으로 예측됐다. 강원도 대부분 지역은 5월 25일경에 만개할 것으로 예측됐다. 

향후 날씨가 꽃꿀 생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 낮 기온이 25도 가까이 유지되면서 낮과 밤 온도 차가 크지 않고 바람이 많지 않다면 꽃꿀 생산에 유리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철의 교수는 “시급히 아까시 등 주요 밀원식물의 개화시기를 실시간 예측해 예보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연구가 최근 꿀벌의 월동 폐사와 소실로 인해 고통받는 양봉 농가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정 교수 연구팀은 한국연구재단의 이공계대학중점연구소 사업 일환으로 화분매개 네트워크 고도화 및 친환경 농업생산 연구(농업과학기술연구소)를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