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 고탑과 함께 ‘2023 안동 임하리 등불 축제’ 개최... 오는 26일부터 사흘간
상태바
천년 고탑과 함께 ‘2023 안동 임하리 등불 축제’ 개최... 오는 26일부터 사흘간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5.2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가탄신일 맞아 각기 소망 담긴 소원등 달기 행사 진행
등불행진, 문화재 정화 활동 등 다양한 전통문화 향유
▲행사 포스터.(자료 안동시청 제공)
▲행사 포스터.(자료 안동시청 제공)

[안동=안동뉴스] 안동시 임하리 등불 축제가 오는 26일 오후 7시 전야제 행사를 시작으로 28일까지 사흘간, 임하면 임하리 마을회관 일원에서 열린다.

안동시가 주최하고 (사)안동문화지킴이가 주관하는 임하리 등불 축제에서는 논 가운데 4기의 석탑을 중심으로 석가탄신일을 맞아 소원등 달기, 문화재 홍보 및 정화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펼쳐진다.

소원등 달기 행사는 사전 신청을 받아 진행하며, 가족 건강과 행복 기원을 염원하는 소원등으로 석탑 주위를 환하게 밝힌다. 수익금은 임하리 마을 발전 기금과 문화유산 보존 활용사업에 사용된다. 

행사 첫날은 임하리 역사를 담은 개막 연극을 시작으로 옥련 합창단 공연, 마을주민 노래자랑, 탑길을 따라 등불을 밝히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연등회’를 재현한다.

둘째 날에는 탑둘레길을 걸으면서 마을이 보유한 문화유산을 답사하고 오후에는 다양한 전통문화 공연으로 축제의 분위기를 한층 띄울 예정이다.

마을회관 광장에 마련된 부스에서는 주민들이 갓 수확한 농산물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농산물로 만든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시식 행사도 진행해 지역 우수 농산물을 홍보할 예정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처음 열리는 행사인 만큼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라며 “조상들이 물려준 소중한 문화유산을 시민들과 함께 즐기는 문화공간으로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