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한방[16] - 안구건조증의 한방치료
상태바
백세한방[16] - 안구건조증의 한방치료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4.04.25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 부부한의원 김봉현 원장
▲부부한의원 김봉현 원장
▲부부한의원 김봉현 원장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여주인공이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수시로 인공누액을 꺼내 눈 속에 점안하는 장면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안구건조증은 우리 일상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고 이를 앓고 있는 환자가 많다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 눈물의 분비량이 감소하면서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주로 여자에게 심하고 특히 폐경기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작은 물체나 글씨를 많이 보는 업무종사자이거나 근거리 작업을 오래할 경우 또는 담배연기가 자욱한 환경이거나 공기가 혼탁한 밀폐된 공간에서 생활하는 분들은 눈물의 분비량이 감소하거나 눈물의 상태가 변하게 됩니다. 

에어컨이 켜진 실내에서 오래 생활하거나 콘택트 렌즈를 장기간 착용한 경우도 안구건조증이 쉽게 발생할 우려가 높습니다. 그 외 눈에 자극적인 휘발성 물질이 많은 곳이거나 과도한 음주,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을 경우, 지나친 성생활 등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경우 눈이 충혈되거나 따갑기도 하고 또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이물감을 느끼거나, 화끈거리거나, 찌르는 듯하거나, 할퀴는 것 같은 느낌을 갖기도 합니다. 

가끔 눈 주위나 눈 속에 실같은 눈곱이 나타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자신의 눈물이 부족한 것 같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오히려 눈물이 많이 난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건조로 인한 병변 때문에 신체 방어기전으로 자극 반사에 의해 나온 눈물로 방어작용을 상실한 무기능성 눈물이 나오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은 대개 충혈, 통증 눈부심을 동반하기 때문에 만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과 혼돈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안과에 가서 눈물 분비에 대한 검사와 눈물표면 형태에 대한 자세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현재로서는 안구건조증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별로 없습니다. 가장 흔한 치료법으로는 인공누액을 자주 점안하여 최대한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눈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평소 가습기를 틀어주거나 방의 온도를 낮춰주는 방법도 안구건조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머리염색이나 장시간의 독서,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이나 모니터 시청, 헤어드라이어나 스프레이 사용 등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안구건조증을 ‘목건삽(目乾澁)’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즉, 눈이 건조하고 깔깔한 느낌이 있는 증상이라는 뜻인데 목건삽의 원인이 바로 화열이나 신장의 진액이 부족입니다. 

따라서, 안구건조증을 치료할 때는 화열을 내리거나 진액을 보충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화기가 안으로 들어오게 되면 수분이 줄어들게 되고 진액이 마르게 되어 눈으로 가야할 진액이 부족해져서 건조해지게 됩니다. 이 경우는 간의 기운을 조절해주고 풍와 열을 다스리는 한방처방을 이용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친 성생활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정혈 즉 정기와 혈액이 부족해진 경우이므로 보신정기하는 처방을 이용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흔히 쓰는 처방은 육미지황탕 가미방입니다. 눈이 쉽게 피로하고 때때로 가슴이 두근거리며 식욕이 없고 밤잠을 설치는 경우는 심기가 허한 경우에 해당되기 때문에 비장을 보하고 심장을 다스리는 치료법, 즉 건비진심하여 화를 억제하는 처방을 쓰게 됩니다. 
  
결국 한방에서는 안구건조증이 생기게 된 원인을 찾아서 그 원인을 다스리면 안구건조증 증상개선은 물론 전신 건강까지 개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눈은 마음의 거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눈만 보아도 그 사람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사회 속에서 좋은 인간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기 원하는 현대인이라면 눈건강은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하겠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적절한 환경을 유지함으로써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맑고 편안한 눈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