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시·군 평가 '우수' 쾌거... 경북도 2024 정부합동평가
상태바
청송군, 시·군 평가 '우수' 쾌거... 경북도 2024 정부합동평가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4.05.14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주요 시책 평가하는 제도 시행 이후 처음
▲ 청송군은 2024 정부합동평가에서 우수 군으로 선정됐다.(사진 청송군청 제공)
▲ 청송군은 2024 정부합동평가에서 우수 군으로 선정됐다.(사진 청송군청 제공)

[청송군=안동뉴스] 청송군은 2024 정부합동평가에서 경북도 시·군 평가에서 우수 군으로 선정됐다.

14일 군에 따르면 1961년 국무총리실의 심사분석제도에서 시작된 정부합동평가는 2006년 재정된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에 근거해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수행하는 국가 주요 시책 추진 성과를 평가하는 종합평가제도이다.

정부가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국가 위임사무와 국고보조사업, 국가주요 시책을 평가하는 정부합동평가에서 청송군이 경북도 내 우수 군으로 선정된 것은 제도 시행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2023년 실적을 평가하는 2024 정부합동평가는 국가위임사무인 89개 지표와 도 역점시책 11개 지표로 구성된 100개 지표의 목표달성 여부를 점수화하는 방식으로 시부와 군부로 나눠 평가됐다. 
 
군은 정부합동평가 목표 달성을 위해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매월 실적 점검을 하였으며,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해 부진한 지표의 문제점과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등 체계적으로 평가를 준비해 왔다.
 
그 결과, 군은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지표 4개 중 4개 달성, 지역혁신 분야에서는 지표 7개 중 5개를 달성하여 다른 지역 평균 달성도 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무엇보다 공공보육 이용률 지표는 군부에서 유일하게 청송만 목표 달성을 이루었다.
 
윤경희 군수는 “청송군의 도약과 군민의 행복한 삶을 향한 우리의 노력이 정부합동평가에서 객관적으로 입증되어 뜻깊다”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서 군민 모두가 만족하는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