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펀드 조성으로 청년창업 이끈다...100억 원 규모, 시 출자액 2배수 이상
상태바
안동시, 펀드 조성으로 청년창업 이끈다...100억 원 규모, 시 출자액 2배수 이상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8.2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창업펀드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안동시청 전경.(사진 안동뉴스DB)
▲안동시청 전경.(사진 안동뉴스DB)

[안동=안동뉴스] 권기창 안동시장의 민선 8기 핵심 공약사항인 청년창업펀드 조성을 위한 사전 절차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개최됐다.

지난 23일 시청 웅부관 청백실에서 ‘안동시 청년창업펀드 조성·운용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보고회가 열렸다.

지난 5월 착수한 연구용역은 펀드 조성의 타당성과 조성방안, 문제점과 보완 사항 등의 종합적인 보고가 진행됐다. 

보고에서는 최근 정부의 중소기업 창업지원형태가 융자지원에서 투자지원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짚었다. 

특히, 국내 정책자금 대비 투자조합 결성금액의 비율이 2013년 37.2%에서 2022년 197.2%로 확대된 데에 반하여 안동시의 2020~2023년 벤처투자현황은 3건, 총투자금액은 6억 원에 그쳐 투자지원의 필요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러한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청년창업펀드를 조성해 기업 투자를 활성화하고 지속 가능한 창업 생태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기업이 자금 유치 애로로 아이디어의 사업화에 실패하지 않고 끊임없는 성장을 이뤄가도록 전방위적인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향후 지방재정 투자심사, 관련 조례 정비 등 후속 절차를 거쳐 내년 중 한국벤처투자 모태펀드 출자사업 공모에 선정된 펀드 운용사와 총 1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 시 출자액의 2배수 이상을 지역 유망 청년 기업에 투자하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권기창 시장은 “최근 고금리·고물가·고환율의 불안한 경제 상황을 딛고 지역 발전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가 필수인 만큼 펀드 조성을 통한 적극적인 투자 활동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