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소방서, 3GO하면 산불안전은 덤!... 오는 5월까지 보고, 느끼고, 실천하고
상태바
안동소방서, 3GO하면 산불안전은 덤!... 오는 5월까지 보고, 느끼고, 실천하고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4.04.16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인접 지역민 불법소각행위 근절로 대형 재난 방지
▲안동소방서는 봄철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3GO하면 산불안전은 덤이에요!’ 특수시책을 추진 중에 있다.(사진 안동뉴스DB)
▲안동소방서는 봄철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3GO하면 산불안전은 덤이에요!’ 특수시책을 추진 중에 있다.(사진 안동뉴스DB)

[안동=안동뉴스] 안동소방서는 봄철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지난 3월부터 오는 5월까지 ‘3GO(보고, 느끼고, 실천하고)하면 산불안전은 덤이에요!’ 특수시책을 추진 중에 있다고 16일 전했다.

이날 안동소방서에 따르면 봄철 산불화재를 분석해 보면 주요 원인은 부주의로 인한 인재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산림인접 지역민의 불법소각행위 근절을 하여 대형 재난을 방지하고자 시책을 추진하게 됐다.

안동소방서 관내 최근 5년간 봄철 산불화재를 분석해 보면 산불피해 건수는 총 27건(년 평균 5.4건) 지역별로는 안동시 19건(풍산읍 3건, 북후면 3건, 기타 지역 10건), 영양군 8건(입암면 2건, 석보면 2건, 기타 지역 4건) 인명피해는 3명(년 평균 0.6명)이다. 재산피해액은 총 1백71억4백66만3천 원(년 평균 약 34억2천93만2천 원)이다. 

이에 안동소방서에서는 봄철을 맞이하여 최근 5년간 봄철 산불화재 지역, 문화재 인접지역, 소방차량 진입곤란 지역 등을 지정해 대형 재난과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최근 관내 산불화재 동영상·현장사진(보고, 느끼고, 실천하고)을 활용한 소방안전교육, ▲자체 제작한 포스터 산림인접지역 마을회관에 부착, ▲생활안전 소방교육(심폐소생술·하임리히법),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 안내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산림 인접지역 농부산불 불법 소각 행위 주요 시간대에 화재예방 순찰을 강화하여 대형 재난을 미연에 방지할 계획이다.

김난희 안동소방서장은 “2020년 4월 안동시 풍천면 산불화재, 2021년 2월 안동시 임동면 산불화재 우리 모두 힘겨웠던 산불을 기억하며, 시민 여러분에 산림화재 예방을 위해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