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변의 시사풍경] 9부 능선 넘었던 국민안전체험관 유치 실패, 안동 정치권은 반성해야
상태바
[안변의 시사풍경] 9부 능선 넘었던 국민안전체험관 유치 실패, 안동 정치권은 반성해야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12.01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호사 안형진
▲안형진 변호사.
▲안형진 변호사.

경북도내 8개 시·군의 유치전 끝에 경북 국민안전체험관이 상주에 들어서는 것으로 지난 11월 25일에 결정됐다. 그런데 최종 후보지로 안동과 상주가 선정되었고, 도청 소재지이자 경북 북부 중심도시 안동으로의 유치가 점쳐지던 상황에서 뚜껑을 열어보니 상주로 결정이 되어서 안동 시민이 느끼는 충격과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국민안전체험관이 무엇이고, 왜 안동은 유치전에 실패하였는지 찬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국민안전체험관은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을 통해 주민들과 학생들의 안전의식과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시설이다. 지난해 9월 행정안전부가 ‘2단계 국민안전 체험시설 건립지원사업 경상북도 국민안전체험관’에 경북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에 나섰다. 

당시 안동시, 상주시를 비롯한 경북 8개 시·군이 유치전에 뛰어들어 과열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최종 후보지로 안동시와 상주시가 선정이 되었고, 당초 안동이 무난히 유치전에서 승리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며칠 전 상주시가 선정된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연간 체험객은 25만 명에 달하고, 생산파급 효과 1,144억 원, 부가가치파급 효과 480억 원, 고용 305명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다. 상주시 사벌국면 일원에 들어서게 될 국민안전체험관 본관은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6대 안전분야에 28개 체험시설이 들어선다. 

별관에는 4계절 전문적인 생존수영을 훈련받을 수 있는 365생존수영체험장이 들어서고, 야외 안전체험시설로 터널 안전과 산불·산사태 등 5개 체험시설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라고 한다. 총 사업비 588억 원이 투입되는데,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할 만하니 더더욱 안동시민의 입장에서는 속이 터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안동은 최종 후보지 2인에 선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상주에게 밀린 것인가. 앞서 보았듯이 도청 소재지이고, 경북 북부의 중심도시이자 사통팔달이고, 인구도 상주의 1.5배이고, 공적 인원과 네트워크도 상주보다 훨씬 앞서는 안동인데 왜 실패하였을까.

첫째, 상주시는 안전체험관의 유치에 올인했다. 정관계가 적극 홍보를 하고, 시민들이 결의대회를 열고, 정치권도 이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였다. 

반면 안동은 그런 게 있기는 했나라는 시민들이 다수일 정도로 홍보에도 소극적이었고, 정치권도 우리가 이길거다라는 방심을 해서 그렇게 적극적으로 나서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둘째, 설득력 있는 유치 계획이 부재하였다. 상주시는 유치전에서 17만㎡에 이르는 대규모 부지 제공, 시유지 96.7% 비율 부지로 건축이 용이하다는 점, 낙동강을 따라 낙단보, 수상레저센터, 도남서원,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등 22곳의 관광자원을 연계해 ‘낙동강 권역 안전벨트’를 구축하겠다는 건립계획안을 내세워 심사위원의 눈길을 끌고, 정성평가에서 낙점을 받았는 반면 안동시의 경우 상대적으로 설득력 부분에서 약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9부 능선을 넘었던 안전체험관 유치를 실패한 안동 정치권은 반성적 고찰을 해야하고, 시민에게 사과를 해야한다. 그런데 유감 표명조차 전혀 없다. 이래서는 안된다. 쉬쉬할 것이 아니라 뼈아픈 이번 실패에 대한 논의를 공론화하고 질타 받을 것은 질타 받고, 사과할 것은 사과해야 한다. 그래야 다음 유치전에서는 성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