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댐 심각한 녹조...가축분뇨처리시설 전수조사 필요해
상태바
안동댐 심각한 녹조...가축분뇨처리시설 전수조사 필요해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0.09.18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 관내 가축분뇨시설, 경북도 평균 위반사례보다 높아
▲안동댐 녹조가 평년과 다르게 본댐까지 퍼지면서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안동댐 녹조가 평년과 다르게 본댐까지 퍼지면서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안동=안동뉴스] 최근 이상 기후로 안동댐의 녹조가 본댐까지 심각해지면서 원인 하나로 알려진 가축분뇨와 이와 관련한 비점오염원의 관리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 14일 (사)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이하 안실련)은 최근 3년간 대구·경북의 가축분뇨시설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을 진행한 결과를 발표했다. 경북의 경우 총 2만4,109곳 중 매회 평균 144곳(0.6%)을 점검해 총 99건이 적발됐다. 위반율이 평균 14.3%였다. 

적발된 총 99건 중 57건(57.5%)이 방류수 수질 기준 위반, 배출·처리시설 등 관리기준 위반으로 가장 많았다. 그리고 변경허가(신고 미 이행) 위반이 12건(12%), 기준 초과 위반과 설치기준 초과가 10건(10%), 기타 20건(20%)순이었다.

이에 반해 안동시의 경우 경북도의 평균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안동시에 따르면 관내 가축사육농가는 1천400여 곳으로 최근 3년간 150건의 위반 사례가 적발됐다. 시가 매년 평균 10%정도인 140여 곳만을 점검하는 것을 계산한다면 무려 36%에 이르는 위반사례인 셈이다. 지난 16일에는 안동시가 축산분뇨 무단 방류·방치를 단속한다며 올해 들어 위반한 곳이 30곳에 이르고, 이 가운데 6곳을 고발조치하고, 22곳은 과태료 부과와 시설 개선명령 등의 행정처분을 했다고 밝혔다.

▲자료사진 안동시청 제공.2020,09,16
▲자료사진 안동시청 제공.2020,09,16

이처럼 안동은 점검대상에 비례해 위반사례가 많고, 매년 녹조가 발생하고 있지만 점검대상은 매년 비슷한 수준에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리고 경북북부지역에서 축산규모가 가장 크고 낙동강 상류에 위치한 지역이지만 분뇨처리시설에 대한 전수조사는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안동시 담당자는 “단속 업무를 단 한 명이 보고있다"며 "조사를 한 번에 하는 것 보다 분기별로 나누어서 한다든지, 정기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이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단속 인력과 예산 부족으로 쉽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안실련 김중진 대표는 "녹조 발생과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류의 오염원인 축산 분뇨 등의 차단이 필수이고 축산 비점오염원이 대구경북민 대부분의 식수원인 낙동강에 유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사각지대에 있는 가축분뇨처리시설 전체에 대한 운영실태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사육업자들의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병행해 환경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개선 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며 강력한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