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추워지기 전에 독감 예방접종 '꼭!'
상태바
더 추워지기 전에 독감 예방접종 '꼭!'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0.11.19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와 독감 증상이 유사, 혼란 막기 위해 독감 접종 필수!
이상반응 사례 역학조사 결과 독감백신과 인과성 매우 낮아

[안동=안동뉴스]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독감 예방접종이 필수라며 안동시가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
 
19일 시에 따르면 예방접종은 보통 항체 형성까지 최소 2주 이상이 소요되며 날씨가 더 추워져 면역력이 약화되기 전 독감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좋다.

또, 독감과 코로나19의 증상이 유사해 구분하기 어렵고,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으로 병원에 방문해도 선별진료소를 거치거나 격리실에서 치료 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러나 선별진료소나 격리실이 한정돼 있어 독감 등 호흡기 질환이 다수 발생하는 겨울철에는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예방접종을 할 때는 평소 기저질환이나 복용중인 약, 접종 당일 건강 상태와 관련해 예진 시 의사와 반드시 상담하고 접종 후 의료기관에 머물며 최소 20분 정도 휴식을 취해야 한다. 독감 접종 후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으로는 경미한 국소 통증부터 전신근육통, 피로감, 발열 등이 있으며 2~3일 정도는 감기 몸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한 신체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한편, 질병청은 사망 사례와 이상반응 신고 대다수는 백신 접종과 인과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확인됐으며 고령자의 기저질환 악화, 명백한 기타사인, 임상적으로 사망에 이르게 한 다른 사인 등이 발견돼 국가예방접종사업을 중단할 상황은 아니라고 발표했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올해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독감과 동시 유행할 수 있는 특수한 상황으로 더 추운 겨울이 오기 전에 독감 예방접종을 하기 바라며, 보건소와 관내 병·의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독감백신은 유통 과정상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고 접종하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