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일 교수, “균형발전 위한 비전과 담보장치 마련 주문했다”
상태바
김태일 교수, “균형발전 위한 비전과 담보장치 마련 주문했다”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0.11.27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행정통합 반대 위한 지역발전정책토론회에서 공식 발언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 공동대표 김태일 영남대학교 교수.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 공동대표 김태일 영남대학교 교수.

최근 안동을 중심으로 대구경북행정통합에 대한 반대여론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공론화위원회 김태일 공동대표(영남대학교 교수)가 지역토론회에서 "경북도에 북부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비전과 그것을 담보할 수 있는 장치를 주문했다"며 북부지역 비판여론을 수용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지난 26일 안동시청에서 '신도청시대에 역행하는 대구경북 통합'이라는 주제로 열린 지역발전정책토론회에서 김 교수는 "행정통합을 논의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변수와 그렇지 않은 변수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교수는 주제발표에 대한 강변보다 공론화위원회의 제안설명으로 대신하는 발언에서 "지금 지방정부의 초광역화전략은 전국적으로 거의 동시다발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추세"라며 광주와 전남도, 부산·울산·경남, 충청도의 네 개 광역자치단체 모임, 새만금 계획을 기축으로 한 전북도의 초광역 도시연대 등을 열거하며 주장을 강조했다.

그리고 "최근 국무총리, 여당대표, 야당 원내대표 등이 행정통합에 지지한다는 뜻을 밝히고 여론의 추이를 주목하겠다고 한 것은 통합에 도움이 되는 요소"라며 반면 "현재 사회적, 정치적 합의를 얻어가는 과정에 제일 큰 걸림돌은 수도권 집중, 서울공화국 집중체제에서 기득권을 유지하고자 하는 중앙정부 관료와 정치인들, 기득권자들, 수도권의 기득권 세력들이 가장 큰 방해 세력들이 될 것"이라며 "걱정스러운 요소"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우리 내부에서 논의되고 있는 여러 가지 걱정스러운 점들은 모두다 테이블에 올려 놓고 뭔가 솔루션을 찾아 나가야 한다"며 "북부지역민들의 균형발전에 대한 가치는 훼손할 수 없는 가치라고 본다. 그런 가치가 더 잘 실현될 수 방법을 찾아야 하고, 책임 주체가 바뀌더라도 이런 가치를 계속 실현해 나가고 담보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런 분명한 장치까지 포함한 방안에 대해서 경상북도가 무엇인가 의견을 내놓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한편 토론회에 앞서 안동대학교 한국문화산업전문대학원 원장인 권기창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도청을 이전한지 5년도 되지 않아 대구·경북을 통합한다는 것은 명분도, 실리도 맞지 않은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통합의 필요성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