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내 청소년수련시설 희망 선호활동 1순위 ‘스포츠 활동'
상태바
경북도내 청소년수련시설 희망 선호활동 1순위 ‘스포츠 활동'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0.12.23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수련시설 이용 실태 및 요구에 대한 조사 결과
▲경상북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홈페이지 캡처.
▲경상북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홈페이지 캡처.

[경북=안동뉴스] 경북도내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운영되길 희망하는 1순위 선호 청소년 활동이 ‘스포츠 활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2순위는 ‘야영활동’, 3순위 ‘직업체험활동’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실제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주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 1순위는 ‘예술체험활동’, 2순위 ‘참여기구 활동’, 3순위 ‘자치활동’으로 나타나 청소년들이 희망하는 활동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같은 사실은 경상북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도내 청소년 891명과 청소년지도사 6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상북도 청소년수련시설 이용실태 및 요구조사 결과 드러났다.

이 조사는 경상북도 청소년수련시설 이용 실태 및 요구에 대한 조사로 청소년수련시설 운영과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됐다. 총 5가지 항목인 ‘청소년수련시설 이용실태 및 요구’, ‘청소년의   안전인식’, ‘청소년수련시설의 비대면 활동’, ‘청소년 건강증진과 신체활동’, ‘청소년지도사가 인식한 청소년활동’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는 문항으로 구성해 진행됐다. 

이와 함께 ‘청소년수련시설에서 비대면 활동 시 선호활동’에 대한 조사에서도 비대면 활동인데도 불구하고, 가장 선호하는 활동이 스포츠 활동으로 나타났다 . 이 결과 청소년들은 직접 몸으로 체험하는 활동을 우선적으로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경상북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김동섭 센터장은 “이번 조사결과가 도내 청소년수련시설과 청소년지도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요구파악을 위한 조사를 통해 도내 청소년정책과 사업추진에 필요한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