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농기계임대사업 실적 매년 20%이상 증가...농업인들에 효자사업
상태바
의성군, 농기계임대사업 실적 매년 20%이상 증가...농업인들에 효자사업
  • 이구호 객원기자
  • 승인 2021.01.12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성군=안동뉴스] 2020년도 의성군의 농기계임대사업 실적을 분석한 결과 매년 20% 이상의 비약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12일 군에 따르면 지난해 임대건수는 7081회, 이용일수는 1만730일로 2019년 대비 125%, 2018년 대비 158% 증가하 것으로 발표했다. 

군은 농업기계화 촉진을 위해 2009년부터 농업인이 농기계를 구입하지 않고도 다양한 농기계를 활용할 수 있도록 농기계임대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를 통해 농가의 농기계 구입비용 절감에 따른 농가부채 경감뿐만 아니라 수작업으로 하던 △파종 △수확 △선별 작업을 기계화함으로써 노동력 절감과 농작업율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군은 농가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인근 시군에 비해 저렴하게 농기계를 임대하고 있으며, 농가편의를 위해 토요일에도 농기계를 입출고하고 콩콤바인, 소형트랙터, 승용관리기 등 1톤 화물차에 실리지 않는 농기계를 운송하는 등 영농 불편을 최소화해 농업인들로부터 효자사업이라 불리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의성군은 작년에 점곡농기계임대사업소를 신설하여 4개의 임대사업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70종 748대의 농기계를 구비하여 대농업인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올해는 다인농기계임대사업소를 신설하여 수요가 많은 농용굴삭기, 잔가지파쇄기, 승용제초기, 논두렁조성기 등 20종 100대의 신규농기계를 확보해 농업인의 농기계 구입 부담을 줄이고 농작업 기계화율을 높여 농촌 일손 부족을 해소할 계획이다.

농기계를 임대하려면 임대사업 홈페이지(http://uiseong.amlend.kr)를 이용하거나 본소 및 해당지역 임대사업소에 전화 또는 방문 예약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