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립민속박물관, 정부 스마트 박물관·미술관 조성사업 최종 선정
상태바
안동시립민속박물관, 정부 스마트 박물관·미술관 조성사업 최종 선정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1.02.08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안동뉴스] 안동시립민속박물관이 지난 5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추진하는 2021년 스마트 박물관·미술관 조성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스마트 박물관·미술관 조성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 기술을 활용해 박물관·미술관의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관람객에게 색다른 문화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로써 박물관·미술관을 활성화하고자, 공립박물관 실감콘텐츠 제작과 체험존 조성 지원사업과 스마트 공립박물관 구축 지원사업 등 2개 분야에 걸쳐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공모 사업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자체 공립박물관의 제안서를 지난달 15일까지 접수 받았으며, 올해 1월 22일 1차 서류 심사를 통해 전국 99곳을 선정한 뒤 26일부터 29일까지 2차 종합심사를 진행해 사업 대상 기관을 최종 선정됐다.

안동시립민속박물관은 실감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에 “미디어아트(미디어파사드) 플랫폼 제작을 통한 야간 경관 랜드마크 조성”과 스마트박물관 구축 지원 사업에 “온라인으로 만나는 안동민속박물관 스마트 박물관 콘텐츠 구축” 사업을 신청해 2개 분야에 모두 선정됐다. 총사업비 12억 원(국비 6억 원, 도비 1억8천만 원, 시비 4억2천만 원)을 확보하게 됐다.

이희승 안동민속박물관장은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같은 ICT 기반의 첨단 융복합 기술을 활용해 기존의 정적이고 단편적인 전시에서 벗어나 관람객들에게 인터렉티브한 경험을 선사함으로써 전시효과를 극대화 하고, 박물관 외부에 미디어아트를 구현해 야관경관지로 이름 높은 월영교와 연계하여 안동시립민속박물관 일대가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