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행정통합 반대' 청와대 국민청원... 오는 5월 12일까지
상태바
'대구경북행정통합 반대' 청와대 국민청원... 오는 5월 12일까지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1.04.12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시의회, "지역을 지켜야 한다는 시대적 소명으로 청원"
▲청와대 국민청원 화면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화면 캡처.

[안동=안동뉴스] 12일 김호석 안동시의회의장과 의원들이 '대구경북행정통합을 강력히 반대합니다'라는 청와대 국민청원글을 올렸다.

이들은 청원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북도민의 목소리를 외면한 채 일방적으로, 무리한 일정으로 급박하게 추진되는 대구경북행정통합에 대해 지역민들이 보내는 냉담한 반응과 반대를 위한 처절한 외침을 부디 외면하지 않길 바란다"며 "대구경북행정통합 논의를 즉각 중단해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이들은 초광역형 메가시티는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수도권 사례를 보듯이 인구, 경제, 지역의 인재들까지도 모두 대구로 빨려들어가는 블랙홀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엉터리, 모순된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그리고 "엉터리 행정통합 논의는 내년에 있을 지방선거 일정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올해 8월에 주민투표를 부쳐서 11월에 국회 특별법이 제정되어야만, 내년 지방선거에서 통합단체장을 뽑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행정통합은 "시도지사를 위한, 시도지사에 의한, 시도지사들만의 ‘정치쇼’"라며 "그래서 도민들은 분노했고, 소리 높여 목소리를 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월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코로나19의 여파로 민생경제가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무너진 상황"이라며 "하루하루 먹고 살기 빠듯한 상황에서 행정통합은 현실과는 너무나도 먼 이야기"라고 꼬집어 말했다. 

또 "통합이 되면 새로운 청사는 분명히 대구에 설치될 것"이라며 "40년간 대구에서 더부살이하던 경북도청이 5년밖에 지나지 않아 또 다시 ‘대구 부흥’을 꿈꾸는 경북도지사의 모순적인 행태를 더 이상은 지켜볼 수 없다."고 항변했다.

끝으로 "현재 안동에는 시내 주요 거리마다 시민들 스스로가 대구경북 행정통합을 반대한다는 현수막을 내걸어 펄럭이고 경북북부권이 망할 수 있다는 위기감에 사로잡혀 있다"며 "안동시의회 의원 일동은 지역을 지켜야 한다는 시대적 소명을 다하기 위해 도민들의 간절한 뜻과 염원을 모아 대구경북 행정통합 반대를 위한 국민청원을 올린다."고 했다.

한편 12일 올려진 '대구경북행정통합을 강력히 반대합니다'(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lE5bR7) 국민청원은 오는 5월 12일까지 국민동의를 받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