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북도당, '포항지진 책임자 철저한 수사와 엄벌 촉구'
상태바
민주당 경북도당, '포항지진 책임자 철저한 수사와 엄벌 촉구'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1.08.02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실 소속 포항지진진상조사위, 공정성과 객관성 더해

[경북=안동뉴스] 2일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지난 2017년 11월 15일 규모 5.4의 지진으로 큰 피해를 남겼던 포항지진 책임자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엄벌을 촉구하는 논평을 발표했다.

경북도당은 지난 7월29일 국무총리실 소속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가 발표한 1년 3개월간의 조사결과에 대해 존중하며 넥스지오 컨소시엄 참여기관은 물론 주무기관 관계자 모두에 대한 수사기관의 철저한 수사와 엄벌을 촉구했다.

경북도당은 "포항지진은 지열발전으로 촉발된 것으로 지열발전사업 수행자와 관리·감독자가 각각 주어진 역할과 책임을 다하지 못해 지열발전 주관기관인 넥스지오와 참여기관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서울대학 책임자들을 업무상 과실치상죄로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다."며 조사위원회의 발표를 인용했다.

이어 "이는 2018년 3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정부를 배제한 지질학회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사단이 이명박 정부 당시 추진된 지열발전소로 인해 촉발되었음을 규명한 이후 이를 재확인한 결과"라며 "특히, ‘포항지진의 진상조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조사위원 전원이 민간인으로 구성되었다는 점에서 결과에 대한 공정성과 객관성을 더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정부 당시 부지선정자문위원회에 조사 대상이었던 넥스지오 컨소시엄 관계자 다수가 참여하게 된 배경과 박근혜 정부시절이던 2015년, 시추를 시작했을 당시부터 단층암으로 보이는 시료들이 많았음에도 이를 묵인하고 숨기려한 의혹에 대해서도 충분한 조사가 필요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철저한 수사를 통해 모든 의혹을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하며 지진으로 큰 고통을 당한 포항시민에 대한 적절한 보상과 복구, 포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