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기후위기 대비한 정책토론회 개최... '안동시 탄소중립 추진 정책토론회'
상태바
안동, 기후위기 대비한 정책토론회 개최... '안동시 탄소중립 추진 정책토론회'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2.01.18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시의회 자치분권 및 지역재생연구회, 환경체계 전환방안 모색

[안동=안동뉴스] 지난 17일 안동시청 청백실에서 ‘안동시 탄소중립 추진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정책토론회는 기후위기를 대비한 지역의 바이오매스 자원의 가치와 탄소흡수기능을 재조명하고, 나아가 안동시 에너지와 환경체계의 전환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안동시의회 연구단체인 자치분권 및 지역재생연구회에서 마련한 자리다.

이날 토론회에는 현재 관련 연구용역을 맡고 있는 국민대학교 연구팀을 비롯해 연구회원과 소관부서 직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토론회에 앞서 국민대 신동훈 교수가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을 해결하는 바이오탄소 신산업’, 국민대 반영환 교수가 ‘탄소중립 안동시를 위한 바이오매스 활용 방안’에 대해 주제발표를 이어갔다.

토론회에선 이재갑 안동시의회 운영위원장이 좌장으로 김백현 부의장, 최상민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교수, 남영만 한국자연재난협회 경북지부회장, 김수동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최병우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생태환경 분과부위원장, 남상호 안동시 환경관리과장이 바이오매스 활용방안에 대해 종합토론을 펼쳤다.

김 부의장은 “태양광이 친환경 무한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높은 효율 대비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공해물질도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저감에 대한 압력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어 기존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탄소중립 정책의 대대적인 방향전환이 필요한 때”라고 지적했다.

좌장을 맡은 이 위원장은 “안동을 비롯한 인근 도시에서 발생하는 풍부한 바이오매스 자원을 활용해 탄소중립 달성을 넘어 온실가스 배출권의 사업화도 가능하다”라며 “바이오매스 자원의 확보정책에 따라 경제성과 효율성이 결정되기 때문에 시민의 참여와 안동시의 정책적 지원이 필수”라고 설명했다.

연구회장 정복순 의원은 “탄소중립 정책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이질감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이해와 상호 정보 교류가 필수”라며 “탄소중립의 가치를 공유하고, 실천과제를 함께 찾아가는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