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안동대학교 공동 기술이전 및 산학협력 협약체결
상태바
안동시·안동대학교 공동 기술이전 및 산학협력 협약체결
  • 김규태 기자
  • 승인 2013.05.08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박 및 박과류 채소 모종 식재용 밭만들기 복합기 개발

안동시가 5월 8일 오후 4시 안동대학교 본부 2층 소회의실에서 안동대학교와 공동개발한 ‘수박 및 박과류 채소 모종 식재용 밭만들기 복합기’를 관련업체인 (주)불스에게 기술이전하고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010년부터 3년간 안동대학교와 수박재배 농가, 농업기술센터 공동으로 경상북도 농수산기술개발사업비 3천600만원을 지원받아 연구개발한 성과를 농기계 제작 업체에 이전해 전국 수박재배 농가에 확대보급하려는 목적이다.

이번에 개발된 ‘수박모종 식재용 밭만들기 복합기’는 트랙터 부착형 농작업기로, 노지수박 재배에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인 두둑 만들기, 점적호스 설치, 비닐피복, 재식거리 표시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기종이다.

지난 2년간 진행된 현지포장의 연시회를 통해 수박농가들에게 기능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특히 올해 특허등록이 완료됨(특허 10-1238313호)에 따라 산업화에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수박재배용 다기능작업기 작업광경

농촌인구의 급감과 고령화로 인한 인건비 상승, 노동력 부족 등으로 노지수박면적(2008년 302ha → 2012년 131ha)이 급속도로 감소되고 있는 실정에서 포장준비 4개의 작업과정을 일시에 할 수 있는 ‘수박 및 박과류 채소 모종 식재용 밭만들기 복합기’는 관행 인력작업 대비 96%의 노동력 절감효과를 나타내 일손이 부족한 수박재배 농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두둑만들기 작업시 두둑이 부드럽고 높게 만들어져 수박의 근권부 개선으로 수박의 크기와 색택이 양호해, 수량성과 품질 향상이 10% 정도 증대되는 효과도 가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자리에서 안동시와 안동대학교 관계자는 “앞으로 안동농산물의 품질고급화와 농업인들의 생력화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기술개발을 통한 농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의견을 같이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