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전통발효, 전국 ‘막걸리 자조금 사업’ 공동 업무 협약
상태바
안동전통발효, 전국 ‘막걸리 자조금 사업’ 공동 업무 협약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2.03.14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효미생물산업화센터, 한국막걸리협회와 막걸리 산업 견인

[안동=안동뉴스] 국내 막걸리 산업의 발전을 위해 안동전통발효가 전국 관련 단체와 협약을 맺고 상호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지난 11일 (재)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 1층 세미나실에서 발효미생물산업화센터와 (사)한국막걸리협회, 안동전통발효가 한국형 토종 종균을 활용한 막걸리 자조금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주요 협약 사항에는 국내 발효 종균과 효모 보유·생산 기관과 협약 및 업무 공유, 국내 발효 종균 활용 막걸리 입국 제조와 연구, 국내 발효 종균과 효모 활용을 위한 회원사 보급 등이다.

한국막걸리협회는 지난 2013년 농림부 인가를 통해 설립됐으며, 협회 산하에 ‘막걸리 임의 자조금 추진위원회’와 ‘막걸리수출협의회’를 두고 있다. 전국에는 120여개 회원사를 보유 중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막걸리협회는 ‘막걸리 자조금 사업’을 총괄 관리하고 참여 회원사 모집, 연구개발 등을 진행하게 된다.

발효미생물산업화센터는 GMP 인증을 받은 우수한 생산시설을 활용해 종국을 생산·공급한다. 안동전통발효는 입국을 제조해 회원사에 실증 보급과 토종균주로 대체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황숙주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 이사장(순창군수)은 “국내 토종 종균사용 활성화로 외국산 종균 수입을 대체할 수 있게 돼 국내 막걸리 산업의 정통성 확립과 품질 향상이 기대된다”면서 “국내 발효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순창의 역할이 커진 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순창을 발효미생물 종가로 육성하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