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이해충돌방지법 준수 캠페인 펼쳐... 19일 시행 첫 날 전개
상태바
경북도, 이해충돌방지법 준수 캠페인 펼쳐... 19일 시행 첫 날 전개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2.05.19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성조 권한대행, 일일 이해충돌방지담당관으로 홍보에 나서
▲사진 경북도청 제공.2022.05.19
▲사진 경북도청 제공.2022.05.19

[경북=안동뉴스] 19일 경북도청 본관에서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시행 첫 날을 맞아 준수 캠페인이 전개됐다.

이날 오전 7시 30분부터 도청 안민관 주요 출입구에서 실시된 캠페인에는 강성조 도지사 권한대행과 이영팔 소방본부장, 정성현 감사관이 일일 이해충돌방지담당관으로 직접 나섰다. 

이들은 출근하는 직원들을 맞이하고 홍보물을 배부하면서 이해충돌방지법의 내용을 알리고 실천의지를 다졌다.

이 법에 의한 공직자의 주요 행위기준은 ▷사적 이해관계자 신고 및 회피·기피 신청 ▷직무 관련 부동산 보유·매수 신고 ▷직무 관련 외부활동의 제한 ▷가족 채용 제한 ▷공공기관 물품 등의 사적 사용·수익 금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주요 10대 행위에는 사적 이해관계자 신고 및 회피·기피 신청, 직무 관련 부동산 보유·매수 신고, 직무관련자와의 거래 신고, 고위공직자 민간부문 업무활동 내역 제출, 퇴직자 사적 접촉 신고, 직무 관련 외부활동의 제한, 가족 채용 제한, 수의계약 체결 제한, 공공기관 물품 등의 사적 사용·수익 금지, 직무상 비밀 이용금지 등이다. 

한편, 도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이해충돌방지법 팝업 교육과 이해충돌방지제도 비대면 시청각 교육을 매주 진행해 법·제도 개편사항에 대한 이해도 제고에 나서고 있다.

또 감사관과 소방행정과장을 이해충돌방지담당관으로 지정하고 ‘경상북도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지침’을 마련하는 등 관련 신고사건 처리와 교육·상담 등 사전 예방적 조치를 제도화하고 있다.

강성조 경북도지사 권한대행은 “청렴특별도 경북의 모든 공직자가 이해충돌방지 행위기준을 적극 준수해 공정한 직무수행으로 도민의 신뢰를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