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김성락, 활·화살 제작 최고 장인 인정 예고... 국가무형문화재 궁장 보유자
상태바
예천 김성락, 활·화살 제작 최고 장인 인정 예고... 국가무형문화재 궁장 보유자
  • 이구호 객원기자
  • 승인 2022.07.08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락 궁시장.(사진 예천군청. 2022.07.08)
▲김성락 궁시장.(사진 예천군청. 2022.07.08)

[예천군=안동뉴스] 국가무형문화재 ‘궁시장’ 전승교육사인 김성락 씨가 ‘궁시장’의 궁장 보유자로 인정 예고됐다. 
  
8일 군에 따르면 ‘궁시장’은 활과 화살을 만드는 기능과 그 기능을 가진 사람을 말하며 활을 만드는 사람을 궁장(弓匠), 화살을 만드는 사람을 시장(矢匠)이라고 하며 무형문화재 인정은 최고 명인에 보유자, 그 아래 전승교육사, 이수자, 장학생 순이며 보유자란 해당 분야 최고기술을 가진 장인에게 부여된다. 

김성락 씨는 조부와 부친에 이어 3대째 가업인 활 제작을 이어오고 있으며, 부친의 권유로 지난 1991년 활 제작에 입문해 199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활 제작기술을 연마하면서 지금까지 30여년 이상 그 맥을 이어오고 있다.

2001년에 이수자로, 2009년에는 전수교육조교(현재 전승교육사)로 인정받았고, 2019년에는 제44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에서 입상하면서 다시 한 번 활 제작기술을 인정받으며 지금까지 예천의 활 문화 발전과 후진양성에 힘쓰고 있다.  
 
최영종 문화관광과장은 “이로써 예천군은 권영학 씨, 김성락 씨 궁장 보유자를 2명이나 배출한 유일한 고장이자 명실상부한 ‘활의 고장’임을 대내외적으로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었다”며 “우수한 무형문화유산 전승 보존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