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희 의원, 국제안전도시 공인 제안... 안동시의회 5분 발언
상태바
여주희 의원, 국제안전도시 공인 제안... 안동시의회 5분 발언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2.08.30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으로 안전 인정받는 도시로 거듭나야"
▲안동시의회 여주희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이어갔다.(사진 안동시의회 제공.2022.08.30)
▲안동시의회 여주희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이어갔다.(사진 안동시의회 제공.2022.08.30)

[안동=안동뉴스] 안동시의회 여주희(국민의힘·비례) 의원이 지난 29일 열린 제23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국제안전도시 공인 추진을 제안했다.

이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여 의원은 “최근 안동의 강력범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에도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라며 “안동시가 세계적으로 안전을 인정받는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여 의원에 따르면, 국제안전도시 공인 사업은 ‘모든 사람은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는 1989년 스웨덴 스톡홀름 선언에 기초해 시민의 안전을 위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도시임을 국제적으로 인증 받는 사업이다.

국제공인 기준에 따라 현재 세계 32개 나라의 433개 도시가 인증을 받았고, 국내에선 서울특별시, 제주특별자치도를 비롯해 28개의 도시가 공인을 받았다.

여 의원은 “지역사회의 위험 진단과 더불어 안전 증진과 손상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종합적인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라며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을 통해 안동시가 각종 손상에 대한 예방책과 함께 안전성 향상을 위한 기반과 역량을 갖춘 도시임을 스스로 증명할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설명했다.

그러면서 “안동시가 대내외적으로 신뢰받는 대한민국 대표 관광거점도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이 그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