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립박물관, ‘박물관이 살아있다’ 개최... 9월 매주 주말 오후 1시~6시
상태바
안동시립박물관, ‘박물관이 살아있다’ 개최... 9월 매주 주말 오후 1시~6시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2.09.01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왕건과 견훤, 퇴계 이황, 엄마까투리 등 캐릭터로 만난다

[안동=안동뉴스] 안동시립박물관은 오는 3일부터 25일까지 매주 주말(추석 연휴 제외)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과 웅부공원 일대에서 ‘박물관이 살아있다’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박물관 활성화를 위해 마련한 이번 행사에서는 관람객들이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의 전시 콘텐츠인 <고창전투>, <엄마까투리>, <하회탈춤 UCC>, <장원급제놀이> 속 캐릭터를 박물관 전시실과 웅부공원 일대에서 직접 만나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안동 지역 전통문화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게 진행한다.

<고창전투>는 고려 태조 왕건이 후백제 견훤을 상대로 승리하여 고려가 후삼국을 통일하는 계기가 된 전투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콘텐츠이다. 콘텐츠 속 왕건과 견훤을 직접 만나 차전놀이를 체험하고, 고삼주를 이용해 고려의 승리를 도운 안중할매도 직접 만나볼 수 있다.

<하회탈춤 UCC>는 크로마키 기법을 이용한 하회별신굿탈놀이의 춤사위를 배우는 체험 콘텐츠로서, 관람객이 체험을 진행하면 인형탈을 쓴 양반과 소가 실제로 나타나 함께 춤을 추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장원급제놀이>는 종경도 놀이(조선 시대, 서당에 다니는 학생이나 부녀자들이 실내에서 하던 놀이)와 서당교육 형식을 차용해 만든 체험 콘텐츠이다. 콘텐츠 속 퇴계와 유생을 현실에 등장시켜 관람객과 함께 윷놀이와 한자 맞히기 게임을 하면서 간식을 선물로 증정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행사 중 9월 3일에는 까투리 출격대도 참여해 <엄마까투리> 속 꽁지와 두리가 관람객과 율동도 하고, 함께 사진 촬영을 하는 시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행사 기간 동안 기념품 증정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고려복식체험과 연계해 방문객들이 행사 장소에 고려 복식이나 한복을 입고 오면 손거울을 증정하며, 개인 SNS에 행사 참여 후기를 작성하면 안동의 젊은 디자이너들이 제작한 차별화된 특산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안동시립박물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지역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이 지역의 소중한 전통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역사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