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조선 최초 금속활자본 ‘사시찬요’ 보물 지정 예고
상태바
예천, 조선 최초 금속활자본 ‘사시찬요’ 보물 지정 예고
  • 이구호 객원기자
  • 승인 2022.11.01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양 최초 금속활자본 구텐베르크 성경보다 30여 년 빨라
▲사시찬요(계미자본).(사진 예천군청 제공.2022.11.01)
▲사시찬요(계미자본).(사진 예천군청 제공.2022.11.01)

[예천군=안동뉴스] 조선 최초의 금속활자(계미자)로 인쇄된 사시찬요(四時纂要) 1점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

1일 군에 따르면 예천군박물관이 소장 중인 사시찬요는 조선 초기 주자소(鑄字所)에서 태종의 명을 받아 조선 최초로 주조한 계미자(1403~1420)를 이용해 인쇄한 종합 농서이다. 사시라는 계절이 말해 주듯 농가에서 해야 할 일인 작물, 농가공, 식품, 수의, 축산 등 농업과 관련된 기록이 망라돼 있다.

특히 1455년 서양 최초 금속활자본인 쿠텐베르크 성경보다 30여 년 앞서 제작됐고 조선 초기 금속활자 인쇄술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됐다. 

현재 국보 148호로 지정된 십칠사찬고금통요(十七史纂古今通要)와 국보 149호로 지정된 동래선생교정북사상절(東萊先生校正北史詳節)이 모두 계미자로 인쇄된 희귀본이고 사시찬요도 같은 계미자로 인쇄된 만큼 문화유산 관리 차원에서 국보급 문화재로 승격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학동 군수는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지정 예고는 국가에서 역사적‧학술적 가치를 인정한 것이고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기 위한 절차”라며 “지정 예고된 사시찬요는 예천박물관에 전시하고 있으니 많은 분들이 귀중한 문화유산을 직접 관람하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예천박물관은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재를 선별해 국정교과서에 쓰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남악종택에서 기탁한 자료인 금곡서당창립회문, 남악 김복일 교지 등을 추가 조사해 보물 승격과 문화재로 지정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