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형 일자리사업, 2023년도 사업 강화기로 전환... 지난 2년 구축기 지나
상태바
안동형 일자리사업, 2023년도 사업 강화기로 전환... 지난 2년 구축기 지나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4.03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특화 산업 연계 통한 인력양성와 산업 기반 마련에 초점
▲안동형 일자리사업 계획안.(자료 안동뉴스DB)
▲안동형 일자리사업 계획안.(자료 안동뉴스DB)

[안동=안동뉴스] 지방 정부인 안동시가 지원하고 대학이 주도하여 기업과 함께 만드는 지역 혁신 일자리모델 안동형 일자리사업이 3년째를 맞이하면서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간다.

지난 2일 시에 따르면 지난 2년간 청년일자리 227명 창출, 지역기업 인턴십 지원 118명, 인력양성 교육 615명의 누적 성과를 달성한 안동형 일자리사업이 2년간의 구축기를 지나 올해부터 사업 강화기로써 새로운 전환점을 맞는다.

사업단 내 5개 센터에서는 총 4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각종 취‧창업 사업을 시행하며 AI, 바이오, 헴프 등 특화 산업과 연계한 기술 연구 개발을 지원한다. 

세부적으로 창업커뮤니티센터에서는 창업생태계 조성을 통한 기업가 양성과 창업 분위기 활성화를 위해 예비창업자와 창업 7년 미만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당 최대 6,000만 원의 창업활동비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역 기업들을 대상으로 인턴십을 통해 1인당 최대 150만 원을 지원하여 청년들이 연계 채용될 수 있는 취업 시스템을 구축한다.

특히, 민선8기 공약사항인 전국 단위 창업경진대회 개최를 통해 11월경에는 안동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전국 예비창업자,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한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토크콘서트 등을 실시하고 창업인들의 눈높이에 맞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스타트업기업의 성장 및 역량 강화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AI융합교육센터에서는 AI융합 교육 기법을 접목하여 지역 청년들이 해당 산업의 이해도를 높이고 AI융합형 지역산업 맞춤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지역산업연계 AI융합 교육사업(고교 및 대학)과 지역특화산업 고도화와 AI중소기업 유치 및 육성을 위한 AI융합 교육케어(CaRe)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팜 농식품소재센터에서는 스마트팜 신규 이전 기업과  ICT 및 IoT 혁신 기업의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팜 기업혁신 R&BD 지원사업 추진으로 인턴십과 신규 일자리 창출 및 고용 안정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또한 대마 부산물을 활용한 기능성 소재 개발 및 고부가제품화 지원사업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지역 헴프 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 바이오 헬스 산업 혁신성장의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바이오·백신센터에서는 백신융합 플랫폼 기술개발 및 산업화 지원사업, 경북백신클러스터 R&BD 활성화 사업, 친환경소재 기술개발 및 상용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모두 연차사업(2~3년)으로 국가 연구개발과제 대응 또는 기업 연구개발과제로 편성하여 백신 및 친환경소재 기업 및 일자리를 확대하고, R&BD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문화·관광센터에서는 관광콘텐츠 기획자 인력양성 역량 강화 및 지역 관광 인재 정착화를 위한 로컬 관광콘텐츠 기획자 양성 교육 지원사업과 로컬투어 전문 인력 양성지원사업을 추진하여 관광 산업 연계 일자리를 창출한다.

이뿐만 아니라, 가톨릭상지대 및 안동과학대 산학협력단, 경북콘텐츠진흥원 등 타 기관들과도 협업하여 드론, 백신, ICT, 문화콘텐츠 등 지역 특화 산업과 연계한 다양한 일자리 사업들에 14억원이 투입된다.

안동시 관계자는 “향후 안동형 일자리사업은 관광거점도시 사업, 국가 산업단지 후보지 선정 등과 발맞춰 지역의 굵직한 현안 사업들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인력 유치 및 양성과 산업 기반 마련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라며. 또한, “최근 지방 균형 발전의 핵심축이 지역 대학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는 만큼 선도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질적 성장으로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