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공공기관 지방이전 대응 정책토론회 연다... 오는 5일 오후 2시 안동문화예술의전당서
상태바
안동시, 공공기관 지방이전 대응 정책토론회 연다... 오는 5일 오후 2시 안동문화예술의전당서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4.03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산업단지 유치와 함께 핵심 성장동력 구축 토대 마련
▲자료 안동시청 제공.
▲자료 안동시청 제공.

[안동=안동뉴스] 안동시가 정부의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안동 최초 국가산업단지 유치에 더해 공공기관을 안동으로 이전함으로써 안동발전을 견인할 핵심 동력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3일 시에 따르면 오는 5일 오후 2시 안동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대응 정책토론회’를 열고 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안동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공공기관 유치의 필요성과 공감대 형성에 나선다.

이날 토론회는 김정호 경북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고, 산업연구원 송우경 지역정책실장이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방향 및 안동시 대응전략’에 대해 주제발표를 한다.

이어 나중규 경북연구원 선임연구원, 류종현 강원연구원 지역균형발전지원센터장, 채성주 충북연구원 도시재생지원센터장, 권오상 경북대학교 행정학부 교수가 패널로 나서 종합토론을 갖는다.

시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공공기관 이전의 올바른 방향성을 논의하고 아울러 안동시의 향후 발전계획에 맞는 공공기관 유치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라며 “혁신도시 중심의 공공기관 이전에 대응해 인구감소도시로 이전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도 활발히 이루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이전 대상 공공기관 중 안동시 주력산업인 문화관광·교육·바이오·백신, 에너지 분야 등의 공공기관 유치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의회와 함께 「안동시 공공기관 등 유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통해 이전 기관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준비도 서두르고 있다.

정치권도 힘을 보태고 있다. 지역 김형동 국회의원은 도청 신도시에 한해 혁신도시 지정을 추가 신청할 수 있도록 규정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엄태영 국회의원도 혁신도시 외에도 공공기관을 이전할 수 있도록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개정안을 대표 발의해 공공기관의 안동유치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지방 중심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자치분권‧재정분권과 함께 정치‧경제‧사회‧교육‧문화의 지방 중심 교류시스템으로 전환, 국가 발전축이 서울~부산을 잇는 경부축 중심에서 X축 중심으로 정책이 변화되어야 한다”라며, “공공기관의 이전은 어느 한 지역에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소멸위험지수가 높은 지역에 가중치를 주는 균형성, 이전기관과 지자체의 정합성, 정주여건의 편의성을 만족하는 공정한 기준을 갖추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올해 상반기에 국토교통부와 공공기관 2차 이전 원칙과 기준 등을 협의하는 등 공공기관 지방이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르면 하반기부터 공공기관 이전에 착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