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몰민 운영하던 '임하호 수상레저타운', 수탁자 재선정 논란... 경북도 감사서 지적돼 공개입찰로 전환
상태바
수몰민 운영하던 '임하호 수상레저타운', 수탁자 재선정 논란... 경북도 감사서 지적돼 공개입찰로 전환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4.06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시, 수몰민 생계대책 지원 시설 공개입찰로 타지 수탁자 선정
수몰민들, 영구 무료 임대로 보상 받아 운영 권리 주장
▲안동시 임동면의 임하호 캠핑 수상레저타운 전경.(사진 임하호 캠핑 수상레저타운 홈페이지 캡처)
▲안동시 임동면의 임하호 캠핑 수상레저타운 전경.(사진 임하호 캠핑 수상레저타운 홈페이지 캡처)

[안동=안동뉴스] 안동의 임하댐 건설로 피해를 입은 이주민들이 생계대책 보상으로 위탁·관리해 오던 시설의 계약이 종료되면서 안동시가 업체 선정 방식을 바꾸자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5일 파악된 내용에 따르면 안동시 임동면의 임하호 캠핑 수상레저타운(이하 레저타운)은 안동에 새로운 수상레포츠 활동 거점 마련과 임하댐으로 인한 각종 규제·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지역주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17년 완공됐다. 

시는 레저타운을 그동안 이주 단지인 임동면 중평리의 주민들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임동레저타운 주식회사에 기본 3년 계약, 1회 연장을 조건으로 지난 6년간 위탁·관리해 왔다. 레저타운에는 수상레저시설과 카라반, 글램핑, 오토캠핑 등 주요 시설들이 갖추어져 주민들 일자리 창출은 물론 주요 소득원으로 지역에 일조했다.

그러나 시는 지난 2월 수상레저타운 수탁운영자 선정을 위한 입찰을 공개입찰 방식으로 온비드에 공고하고 타 지역 업체를 선정했다. 지난해 11월 경상북도 감사에서 레저타운 운영을 위한 업체 선정 방식이 문제로 지적된 것이 이유였다. 운영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에서 행정재산은 지역제한이 아닌 전국을 대상으로 한 일반입찰로 선정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법상 행정절차 따르는 것 뿐" vs "영구 무료 임대로 보상받아"

안동시 담당자는 "그동안 관련법상의 관리·위탁과 사용허가를 혼용해서 계약해 온 것이 감사에서 지적돼 징계를 받았다"며 "계약 종료시점인 지난 3월 8일에 맞추어 업체를 선정했지만 서류 미비로 계약이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주민들의 민원도 이해 하지만 법상 행정절차를 따르는 것 뿐이다."라고 했다.

반면 중평리 주민들과 지역구 의원들은 임하댐이 건설될 무렴 이주대책위원회가 한국수자원공사와 경상북도, 국토교통부, 당시 건설부와 협의해서 영구 무료 임대로 보상받은 것이라며 계속적인 운영 권리를 주장하고 있다.

임동면이 지역구인 안동시의회 권기익 의장은 "현재 사업부지는 1988년 이주대책위원회가 경북도로부터 받은 이주대책지원비 중 시설비 3억 원으로 석축을 쌓고 주민들이 성토한 곳이다"며 "1999년 의원시절 건설부와 안동시가 협의해서 중평리 주민들에게 무료로 영구 임대해 주라라는 자료도 본적이 있다. 그런데 안동시군 통합과 인사이동으로 세월이 지나면서 공무원들이 모른다고만 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덧붙여 "이후 레저시설은 국비를 지원을 받아 지은 것이지만 사업 시작할 때 취지가 수몰민들의 생계대책 지원이었다. 건설부가 그땅을 안동시에 무료로 줄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 주민 대표로 레저타운을 운영하고 있는 손 모 대표는 "주민들은 분통해 하고 있다. 길을 막고 데모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며 "애초 시가 중평리 주민들에게 땅을 이전해 주었으면 이런 일이 반복되진 않을 것이다. 시가 진행하고 있는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에도 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