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낙동강 위해 영풍석포제련소 폐쇄해야"... 영풍제련소 공대위 기자회견
상태바
"안전한 낙동강 위해 영풍석포제련소 폐쇄해야"... 영풍제련소 공대위 기자회견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4.06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풍석포제련소 첫 통합환경 정밀 점검서 총 6건 위반 나와
▲영풍제련소 주변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피해 공동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영풍석포제련소 폐쇄를 촉구했다.(사진 안동환경운동연합 제공)
▲영풍제련소 주변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피해 공동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영풍석포제련소 폐쇄를 촉구했다.(사진 안동환경운동연합 제공)

[경북=안동뉴스] 영풍제련소 주변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피해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6일 오전 11시 대구지방환경청 앞에서 "환경부는 ‘통합환경허가’ 취소하고 안전한 낙동강을 위해 영풍석포제련소 폐쇄절차 진행하라"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공대위는 대구환경청이 지난달 13일부터 17일간 봉화의 영풍석포제련소에서 첫 통합환경 정밀 점검을 진행한 결과를 두고 공장 허가 취소를 촉구하며 환경부를 규탄했다.

대구지방환경청은 통합환경허가 및 지하수·폐기물 등 환경관련 사항 전반에 대한 점검에서 대기와 수질 등 총 6건의 위반행위를 적발해 조치 명령과 과태료 등 행정처분과 형사고발로 수사할 것을 지난 4일 발표했다.

이에 공대위는 "법을 조롱하듯 법 위반을 일상적으로 행하는 범죄기업에 대한 ‘통합환경허가’를 해 준 것부터 잘못"이라며 환경부에 대해서는 "환경오염과 주민 건강피해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기업이 버젓이 범죄 행각을 반복하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대위에 따르면 정부는 낙동강 상류(안동댐~석포제련소)환경관리협의회를 구성하여 지난 2018년 3월부터 2022년 말까지 5년 동안 제련소 주변 및 하류하천과 안동댐에 대한 환경오염 실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제련소 주변 토양오염과 산림훼손, 제련소 하류하천과 안동댐의 카드뮴 등의 중금속 오염의 원인이 대부분 석포제련소라는 것을 밝혀냈다. 그럼에도 환경부는 지난해 12월 석포제련소에 대해 ‘통합환경허가’를 인정해 주었다.

공대위는 "현재 석포제련소는 이외에도 2015년부터 2021년까지 총 1,064회에 걸쳐 카드뮴을 낙동강에 고의로 유출한 혐의로 검찰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며 "환경부는 지금이라도 석포제련소에 대한 허가를 재검토하고 안전한 낙동강과 주변 환경복원을 위해 제련소를 폐쇄하는 것을 논의하는 것이 공정과 정의를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