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산업용 헴프 글로벌 혁신특구 유치 총력... 제233차 대외경제장관회의서 발표
상태바
안동시, 산업용 헴프 글로벌 혁신특구 유치 총력... 제233차 대외경제장관회의서 발표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5.09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바이오생명산업 중심으로 도약 기대
▲사진 안동시청 제공.
▲사진 안동시청 제공.

[안동=안동뉴스] 안동시가 세계적인 바이오생명산업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글로벌 혁신 특구’ 유치 총력전에 나섰다.

지난 8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233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글로벌 혁신 특구 조성방안'을 발표했다. 

글로벌 혁신 특구는 기존 규제자유특구를 고도화하고 확대 개편하여 미래기술 분야의 신제품 개발과 해외 진출을 위한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제도가 적용되는 구역이다. 올해 2~3개 특구를 시범 조성 후 오는 2027년까지 권역별로 10개의 특구를 조성하게 된다.

이에 시는 역점 추진하는 헴프 규제자유특구 산업을 발판으로 산업용 헴프 글로벌 혁신특구로 지정·조성하기 위하여 전 행정력을 투입해 발 빠르게 유치 방안을 마련했다.

경북바이오산업단지 내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한국친환경융합소재센터 등의 지원 기관과 헴프산업 관련 기업체들과 연계한 클러스터 조성, 지역 내 대학교에 전략학과 신설과 지원을 통한 인력확보, KTX, 대구경북신공항 등 탁월한 입지여건 등을 철저하게 분석하여 산업용 헴프 글로벌 혁신특구 유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오는 2024년 11월 30일까지 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실증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3월 15일에는 바이오생명 국가산업단지 후보지에 선정되며 바이오·백신·헴프산업의 강점을 증명한 바 있다.
 
권기창 시장은 “안동시민의 염원이었던 바이오생명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 이후 다시 한번 안동시가 세계적인 바이오생명산업 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한다”라며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산업용 헴프 글로벌 혁신특구 유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