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生生법률[15]... 계란과 법률 이야기
상태바
생활 속 生生법률[15]... 계란과 법률 이야기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5.11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 자문 안형진 변호사
▲안형진 변호사.
▲안형진 변호사.

안녕하십니까. 안형진 변호사입니다.
오늘은 계란과 관련한 법률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보통 동네 수퍼나 전통시장에 가서 계란을 살 때 생산 날짜가 어떻게 되고 유통기한이 어떻게 되는지, 색깔은 괜찮은지를 보고 사시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계란에도 여러 재미있는 법적 사항이 녹아 있습니다.

우선 유통기한에 대해서 살펴보면, 예를 들어 2023년 5월 20일이 유통기한이라는 것은 그 시점이 지나면 계란을 먹을 수 없다는 의미가 아니라 그 때까지 상점 등에서 유통을 할 수 있다는 것인 한편 소비기한은 식품을 섭취해도 되는 기간으로써 그 의미가 다릅니다. 

현재 45일인 달걀의 유통기한은 소비 기한의 경우 이와 달리 70일로 늘어나는바, 유통기한이 지나면 신선도가 떨어지지만 섭취 시 안전에 이상이 생긴다고 단언할 수는 없기 때문에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구별하여 보아야 합니다.

또한 계란을 자세히 보면 여러 가지 숫자와 영문이 한 줄 내지 두 줄도 적혀 있는 것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이 난각번호는 달걀의 이력 정보를 표시한 것인데, 앞 네 자리는 산란일, 가운데는 생산자 고유번호를, 맨 마지막 숫자는 닭의 사육환경 정도를 분류하는 번호입니다. 

마지막 한 자리 숫자는 낮을수록 좋은 환경을 뜻하는데 ‘1’은 방목 사육으로 닭이 외부에서 자유롭게 다니며 생산된 것이고, ‘2’는 평사 계란으로 실내 면적 1㎡당 9마리 정도의 평평한 사육 공간에서, ‘3’은 개선된 케이지(기존 닭장보다 좀 넓은 크기)에 1개당 12마리 내외의 사육 공간에서, ‘4’는 기존 케이지(닭장)당 1개당 15마리 내외의 사육 공간에서 생산된 달걀이라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0512 M3FDS 2 라고 적혀있으면 5월 12일에 산란되었고, 닭농장은 M3FDS라는 번호를 가진 곳이고, 2는 평평안 사육 공간에서 키운 닭이 알을 낳았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계란을 사실 때 유통기한이나 소비기한과 아울러 난각번호를 보시고 이 계란이 언제, 어느 농장에서, 어떠한 사육환경에서 산란된 것인지 확인하시면 정확하고 재미있는 소비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