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중부내륙 철도망 구축 토론회 개최...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드시 포함돼야”
상태바
안동, 중부내륙 철도망 구축 토론회 개최...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드시 포함돼야”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5.11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기창 시장 “강남·수도권·통합신공항 연결로 성장거점도시로 도약”
▲문경~안동 중부내륙 철도망 구축 대토론회.(사진 권기상 기자)
▲문경~안동 중부내륙 철도망 구축 대토론회.(사진 권기상 기자)

[안동=안동뉴스] 지난 10일 오후 2시, 안동시청 대동관 영남홀에서 ‘문경~안동 중부내륙 철도망 구축 대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문경~안동 간 중부내륙 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감대를 넓히고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경북 북부지역의 균형 발전을 이루고 경북 중심인 도청 신도시의 광역기능의 강화, 서울 강남 등 수도권 관광객에 대한 접근성 향상, 국가산업단지 활성화 등을 위해 철도망 구축을 총력 추진하고 있다.

토론회에서는 오송천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장의 철도건설 관련 정책을 발표하고, 한국교통대학교 김현 교수가 ‘경북 신도청 중심의 철도망 구축’을 주제로 발제했다. 

오송천 과장은 “문경과 신도청, 안동을 연결하는 약 48km 구간은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서 추가검토사업 상태”라며 “국회에서도 관심이 많아, 비용·효과·타당성 등을 미리 검토할 용역 사업비 3억 원이 예산으로 반영돼 있어, 곧 착수할 것이며 안동·문경 등 시군과 잘 협의해 나가면서 사전 타당성 관련 검토를 거쳐 5차 철도망 계획 시 신규사업으로 반영을 하도록 노력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문경~안동 중부내륙 철도망 구축 대토론회.(사진 안동시청 제공)
▲문경~안동 중부내륙 철도망 구축 대토론회.(사진 안동시청 제공)

토론에서는 이창운 원장(인프라경제연구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김시곤 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준 실장(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청재 단장(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이 패널로 참여했다.

김시곤 교수는 “우선, 안동역이 허브 철도역을 맡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하고, 안동은 여객 중심, 영주는 화물 중심으로 분화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라며 “다음으로, 전문가, 정치인, 특히 안동시민이 간절한 마음으로 가칭, 안동국제철도 출발역 추진위원회라도 출범해서 삼박자를 이룰 때 가능성이 있다”라고 전했다.

이준 실장은 “기존 4차까지 수요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추진됐으나 이제 수요도나, BC분석 결과가 낮아도 균형성장의 가치를 지니면 가능성이 있다”라며, “철도 유치를 통한 전략적 효과와 부가가치 등 정량적 분석 등을 사전 타당성 평가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라고 전했다.

권청재 단장은 “수도권 집중화를 막을 수 있는 지속가능한 국가균형발전의 패러다임으로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문경-안동 철도 건설은 수도권 최대 경제산업 벨트인 강남구·송파구, 수도권 남부(화성,수원,용인,성남)에 대한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사업으로 안동의 흥망성쇠를 좌우할 최대 현안”이라고 했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안동은 육지 속 섬이자 교통 오지로 도청 신도시가 경북의 성장을 견인하는 거점 도시로 거듭 태어나기 위해서는 문경∼안동 중부내륙 철도망 구축이 절실하다”라며 “4차 국가철도망 수정계획 또는 5차 철도망 계획에 신규 포함되어 하루빨리 진행될 수 있도록 안동 미래 100년 발전의 사활을 걸고 총력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