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중앙선 폐선 구간 '복합휴양레포츠공간' 된다!... 도심 속 복합 Railway, 안동 이음길 조성
상태바
안동, 중앙선 폐선 구간 '복합휴양레포츠공간' 된다!... 도심 속 복합 Railway, 안동 이음길 조성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7.23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5km 전 구간 ‘중앙선 1942’로 명명, 새로운 관광 동력 추진
▲‘도심 속 복합 Railway, 안동 이음길 조성사업’ 계획도.(자료 안동시청 제공)
▲‘도심 속 복합 Railway, 안동 이음길 조성사업’ 계획도.(자료 안동시청 제공)

[안동=안동뉴스] 철도 중앙선 안동역사가 이전하고 남은 폐선구간 약 35km가 복합휴양레포츠가 가능한 핫플레이스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23일 시는 국가철도공단이 주관하는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 제안 공모에 ‘도심 속 복합 Railway, 안동 이음길 조성사업’이 최종 채택됐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은 철도 고속화와 복선화로 발생한 국가 소유의 철도 유휴부지를 주민 친화적이고 지역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국가철도공단 공모 사업이다.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제안 공모해 타당성 있는 사업을 선정하고 향후 20년간 무상으로 철도 유휴부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 사업 채택으로 시는 2022년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으로 이미 선정된 임청각~와룡터널 구간 테마화거리 사업과 더불어 중앙선 폐선 전 구간에 대한 활용권을 확보하게 됐다.

시는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폐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풍부한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한 특색있는 복합휴양레포츠공간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북후면 금계터널에서 일직면 회암터널까지 35km 사업구간의 네이밍은 중앙선 개통일에 착안하여 “중앙선 1942”로 명명할 계획이다. ‘사람과 장소가 잇닿은 매력적인 길, 문화와 재미가 잇닿은 즐거운 길, 사람과 자연이 잇닿은 아름다운 길’을 테마로 4단계로 나누어 2029년까지 조성한다. 

우선, 전체 구간 35km에 대해 부지 평탄화를 통한 보행로를 조성하고, 북후면 금계터널~와룡면 이하역 구간 11.7㎞, 이하역~남후면 무릉역 구간 14㎞, 무릉역~일직면 회암터널 구간 9.3㎞까지 연차별로 시행할 예정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방치된 철도 유휴부지를 특색있는 관광자원으로 개발해 국내외 관광객의 발길을 이끌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주민들에게 여가·문화 공간을 제공해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지역 브랜드 이미지도 향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