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국가무형문화재 ‘안동포짜기’ 공개행사 개최... 오는 19일까지 금소마을서
상태바
안동, 국가무형문화재 ‘안동포짜기’ 공개행사 개최... 오는 19일까지 금소마을서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9.15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소마을 안동포 봇도랑축제와 더불어 볼거리, 즐길거리 제공
▲물레돌리기및가락만들기.(사진 안동시청 제공)
▲물레돌리기및가락만들기.(사진 안동시청 제공)

[안동=안동뉴스]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닷새간 안동시 임하면의 안동포짜기마을보존회 교육전수관에서 안동포짜기 공개행사가 열린다.

(사)국가무형문화재 안동포짜기마을보존회는 15일 찐삼벗기기, 베짜기 등 공개행사를 진행하고, 16일부터 삼훑기, 계추리바래기, 삼째기, 베날기, 베메기 등 안동포가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시연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마을주민들과 함께하는 ‘금소마을 안동포 봇도랑축제’를 열어 볼거리, 즐길거리 등 다양한 마을체험을 함께 추진한다. 

마을축제는 15일 18시30분부터 마을중앙 팔각정(빨래터)에서 지릅(대마줄기)으로 만든 소원등달기, 국악공연, 통기타공연, 달걀불띄우기, 마을 그림그리기, 폭죽놀이 등을 진행하여 가을밤 운치를 더할 예정이다.

또한 마을주민들과 축제 참여자들이 함께 가을의 풍성함에 감사하며 추수한 음식을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임방호 (사)국가무형문화재 안동포짜기마을보존회장은 “생활양식의 변천에 따라 안동포는 점점 수요가 줄고 보유자들도 줄어드는 실정이어서 안타깝다. 안동포의 맥을 잇도록 안동포짜기보존회에서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또한 “천년을 이어온 안동포가 만년까지 이어질수 있도록 많은 분의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바람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