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태화동 거미줄처럼 얽힌 통신선 정비한다... 과기부 공중케이블 정비사업 선정
상태바
안동시, 태화동 거미줄처럼 얽힌 통신선 정비한다... 과기부 공중케이블 정비사업 선정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10.01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시 태화동 주택 단지 내 공중케이블 통신선이 정비된다.(사진 안동시청 제공)
▲안동시 태화동 주택 단지 내 공중케이블 통신선이 정비된다.(사진 안동시청 제공)

[안동=안동뉴스] 안동시 태화동 주택 단지 내 거미줄처럼 복잡하게 얽혀있는 공중케이블 통신선이 정비될 전망이다.

시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사)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주관인 공중케이블 정비사업은 인구 30만 이상 지자체를 대상으로 5년 단위의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는 사업과 긴급 정비수요나 계획된 정비지역 이외 지역에서 정비 요청 시 추진하는 사업이다.

안동시는 대상 인구 조건에는 미치지 못하나, 도시재생사업과 도시미관 개선 등 기대효과가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택 밀집지역인 태화동을 우선 사업대상지로 긴급 요청하여 이번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전액 국비 사업으로서 4개 통신사 KT, LGU+, SK브로드밴드, LG헬로비전와 협업해 약 10억 원의 사업비로 진행된다. LG헬로비전은 내년, 그 외 사업자는 올해 연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 사업으로 전주 747본, 통신주 166본, 공중케이블 27km 구간에 전주에서 건물로 복잡하게 연결된 케이블 정리, 불필요하게 방치된 폐선 정비, 늘어진 통신선과 과다하게 설치된 방송 케이블 정비 등이 진행된다.

안동시 담당자는 “도시미관 개선을 위해 그동안 원도심을 위주로 공중케이블 지중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주택이 밀집한 곳의 공중케이블은 실질적으로 지중화가 쉽지 않아 애로사항이 많았는데, 이번 공중케이블 정비를 시작으로 점차 확대하여 주택가 환경 개선 및 도시미관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