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하회마을과 월영야행, 문체부 로컬100 선정... 2년간 국내외 집중 홍보
상태바
안동 하회마을과 월영야행, 문체부 로컬100 선정... 2년간 국내외 집중 홍보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10.18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회마을, 사유·성찰의 정신문화와 놀이문화가 어우러진 지붕 없는 박물관
월영야행, 월영교 야경과 문화유산 콘텐츠 활용한 여름 대표 야간 문화행사
▲안동 하회마을 전경.(사진 안동시청 제공)
▲안동 하회마을 전경.(사진 안동시청 제공)

[안동=안동뉴스] 안동 하회마을과 월영야행이 문화체육관광부 로컬100(지역문화매력 100선)으로 선정됐다.

18일 시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문화의 매력과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역의 명소, 콘텐츠, 명인 등을 로컬100(지역문화매력100선)으로 뽑았다. 지역문화자원에 기반을 둔 유·무형의 지역문화 명소 58개소와 지역문화 콘텐츠 40개, 지역문화 명인 2명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지역문화 명소로 선정된 하회마을은 2010년 세계문화유산, 2015년 세계기록유산, 2022년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돼 유네스코 3대 카테고리를 모두 보유한 유일무이한 전통마을이다. 유교책판, 징비록, 병산서원 등 사유와 성찰의 정신문화와 하회탈별신굿탈놀이, 하회선유줄불놀이 등 놀이문화가 어우러지는 지붕 없는 박물관으로서 선정됐다.

▲안동 월영교 전경.(사진 안동시청 제공)
▲안동 월영교 전경.(사진 안동시청 제공)

또한, 지역문화 콘텐츠로 선정된 안동 문화재야행 월영야행은 월영교 일원의 아름다운 풍경과 안동의 문화유산을 활용해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안동의 대표적 여름 야간형 문화행사이다.

문체부는 지역의 문화, 예술, 역사, 관광, 생활양식 등 지역문화자원에 기반을 둔 유・무형의 지역문화 명소와 지역문화 콘텐츠, 지역문화 명인 등 로컬100을 오는 2023에서 2024년 2년간 국내외에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스타그램 팔로워수 110만 명의 홍보대사 ‘키크니(keykney)’ 작가가 그려주는 ‘키크니가 로컬100 사연을 그려드립니닷!’ 행사를 진행해 지난 17일부터 오는 11월12일까지 네이버폼으로 사연을 신청받는다. 사연 신청자 중 채택된 3명과 추첨을 통해 선정된 100명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선물할 계획이다.

안동시 담당자는 “600년을 이어온 한국의 전통마을인 하회마을, 천혜의 월영교 야경과 문화유산 콘텐츠를 함께 선보이는 월영야행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매력적인 명소로 국내외에 알려지게 돼 새로운 관광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누구나 가고 싶은 안동, 다시 찾는 글로벌 관광도시 안동의 명성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