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공예문화전시관, 대한민국공예품대전서 수상 영예 안아
상태바
안동공예문화전시관, 대한민국공예품대전서 수상 영예 안아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11.03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금옥 국립무형유산원장상, 조순희 특선, 김은주 입선 수상
▲제53회 대한민국공예품대전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은 국립무형유산원장상(좌)에서, 특선, 입선 作.(사진 안동시청 제공)
▲제53회 대한민국공예품대전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은 국립무형유산원장상(좌)에서, 특선, 입선 作.(사진 안동시청 제공)

[안동=안동뉴스] 안동공예문화전시관 내 안동공예사업협동조합의 조합원들이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과 한국공예협동조합연합회가 주최하고 한국공예협동조합연합회가 주관하는 제53회 대한민국공예품대전에서 국립무형유산원장상 1명, 특선 1명, 입선 1명 의 수상자를 배출하는 영광을 안았다.
 
국립무형유산원장상을 수상한 박금옥공방 박금옥 작가의 ‘안동포 불로침 베개 이불’은 안동포 불로침 베개와 매트. 안동포를 이용하여 옛 어른들의 지혜로운 작품 불로침을 제작했다. 

안동의 특산품인 안동포(무삼)을 실 상태에서 염색해 직접 짠 삼베를 사용했다. 기존에 가진 안동포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표현했다. 현대인들의 잠자리 침대 매트로도 적합하다. 무더운 여름 건강한 휴식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만든 작품이다.
 
특선을 수상한 조순희규방공예 조순희 작가의 ‘경상도글무’는 바느질할 때 손가락에 끼워 바늘에 찔리는 것을 막고 힘을 줄 때 쓰던 경상도골무를 응용하여 현대 실생활에 어울리게 액자, 노리개, 목걸이, 키홀더 등을 만든 작품이다.

입선을 수상한 안동한지연화공예관 김은주 작가의 ‘각게수리(봉황태극화문장)’는 원본의 품격을 훼손시키지 않기 위해 크기와 문양을 그대로 가져왔고 한지로 안과 밖 모두 제작했다. 

전통공예에서 원래의 제작 기술을 그대로 이어받는 것을 전승(傳承)이라고 하며, 원래의 기법에 나름의 해석이 가해지거나, 현대적 기법이 적용되는 것을 계승(繼承)이라고 할 때, 본 작품은 한지공예를 이용한 계승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원래 유물은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 소장돼 있으며, 19세기 구한말 때 궁중용으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시대에는 서민뿐만 아니라 사대부양반들에게도 가구에 붉은 색을 칠하는 것을 엄격하게 금지하였기에 당연히 봉황, 용문양도 사용이 불가했다. 그러나 본 작품은 문짝에 봉황이 사용된 것으로 보아 왕비가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층반닫이장과 함께 제작됐다고 보며, 태극문양이 안과 밖에 많이 사용된 점이 아주 특이하다.

대한민국공예품대전은 전국 각 지역 공예품대전에서 참가자격을 획득한 수상작들이 지역의 명예를 걸고 그 우수성을 뽐낸 큰 대회이다. 그 중 경북을 비롯하여 안동지역에서 이렇듯 수상의 영광을 차지 한 바 지역의 공예를 전국에 알리고 나아가 해외에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맞이하였다고 할 수 있겠다.

53회 대한민국공예품대전 역대수상작 관람 및 전시는 오는 12월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청주시 문화제조창 3층 갤러리6에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