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럼피스킨병 추가 발병 막는다!... 24시간 비상대응체계 가동
상태바
예천군, 럼피스킨병 추가 발병 막는다!... 24시간 비상대응체계 가동
  • 박정열 기자
  • 승인 2023.11.22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학동 군수, "의심 증상 발견 즉시 방역 당국으로 신고" 당부
▲지난 20일 예천군 호명면 직산리에서 럼피스킨병이 확진돼 관계당국이 검역을 강화하고 있다.(사진 예천군청 제공)
▲지난 20일 예천군 호명면 직산리에서 럼피스킨병이 확진돼 관계당국이 검역을 강화하고 있다.(사진 예천군청 제공)

[예천군=안동뉴스] 지난 20일 예천군 호명면 직산리에서 럼피스킨병이 확진됨에 따라 예천군이 방역대책본부를 꾸리고 총력 대응에 나섰다.

지난 21일 군에 따르면 럼피스킨병 방역대책본부는 이날 오전 10시 김학홍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주재로 긴급 방역대책회의를 열고 김학동 군수, 부서장과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신속한 대응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에 들어갔다.

해당 농장은 지난 20일 피부 결절과 입술이 딱딱해지는 등 의심증상을 느끼고 신고했으며, 동물위생시험소에서 시료 채취 후 검역본부에서 실시한 정밀검사 5두에 대해 양성으로 확인됐다. 

이에 방역대책본부는 신속한 오염원 제거를 위해 선별적 살처분 명령을 내렸고 21일 살처분과 농장 소독·세척 작업까지 완료했다.

또한, 긴급 조치사항으로 발생농장 입구 통제초소 3개소 설치, 소의 이동을 막고 공동방제단 활용 농장 외부 소독을 했으며, 발생지 반경 10km 이내 전체 한우, 젖소 농가 등에 대해 이동 제한을 명령했다.

방역대 내 3km 내 소농가에 대해 임상예찰을 진행하고 향후 확산 차단을 위해서 공동방제단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하는 등 취약지역과 주요 도로 소독에 총력을 다하는 한편, 신속한 살처분과 차단방역을 위한 예비비 편성 등 모든 행정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김학동 군수는 “언제든지 추가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므로 경계심을 늦춰서는 안 된다”며 “축산농가에서는 농장 차단과 소 반·출입 제한, 소독·방제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꼼꼼한 관리와 예찰 등을 통해 의심 증상 발견 즉시 방역 당국으로 신고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