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공모사업 최종 선정!...‘청년 부농 꿈꾼다’
상태바
예천군,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공모사업 최종 선정!...‘청년 부농 꿈꾼다’
  • 박정열 기자
  • 승인 2023.11.30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140억 원 포함 200억 예산 확보, 디지털 혁신 농업타운 조성 사업 탄력
▲2024년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조감도.(자료 예천군청 제공)
▲2024년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조감도.(자료 예천군청 제공)

[예천군=안동뉴스]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4년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공모사업에 예천군이 최종 선정돼 총사업비 200억 원을 확보했다고 30일 밝혔다.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은 초기 시설투자 비용으로 인해 청년 농업인의 진입이 어려운 스마트팜을 지자체에서 조성해 적정 임대료를 받고 농장 경영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는 지난 2년동안 군을 포함한 전국 10개 시·군이 신청해 마지막까지 치열한 각축을 벌인 가운데 전국에서 3곳이 선정됐다.

군은 지보면 매창리 일원에 오는 2026년까지 철골유리온실 4ha를 조성할 계획이며, 조성된 스마트팜에는 경북에 거주하는 청년농이 2~3명씩 팀을 이뤄 팀당 0.5ha를 3년간 임대받을 수 있고 평가를 통해 최장 3년까지 연장 가능하다.

이에 따라 온실 조성 등 막대한 예산 문제로 농업을 포기했던 청년 창업농들에게 적정 임대료로 스마트팜을 임대하고 안정적인 농업경영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학동 군수는 “이번 공모사업은 경북도가 추진하는 농업대전환을 위해 예천군이 꾸준히 준비해온 노력의 결과”라며, “더 많은 청년 농부가 부농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임대형 스마트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디지털혁신 농업타운 조성을 통해 미래농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이 조성되는 사업부지에 곤충·양잠산업 거점단지, 임대형 수직농장 등 총사업비 500억 원 규모의 디지털혁신 농업타운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사업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