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시설관리공단 안동환경사업소, 부숙토 무상 배부... 누구나 무료 이용 가능
상태바
안동시시설관리공단 안동환경사업소, 부숙토 무상 배부... 누구나 무료 이용 가능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12.29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숙토 제품기준 '가' 등급 제한 없이 사용 가능
▲부숙토를 생산하는 안동시시설관리공단 안동환경사업소 전경.(사진 안동시청 제공)

[안동=안동뉴스] 안동시시설관리공단 안동환경사업소에서 하수슬러지를 원료로 생산한 부숙토를 시민들에게 무료로 배부하고 있다.

29일 안동시설관리공단에 따르면 부숙토는 하수 내 포함된 유기물 찌꺼기를 건조 분해, 발효시켜 악취를 저감하고 병원성 미생물을 제거해 만든다. 

정원, 공원, 임야, 간척지, 개간지, 도로절개지, 폐광지, 토양식생복원사업지등의 토지개량제 또는 매립지 복토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토지개량제로 사용하는 경우 사람의 식용 및 가축(가금류 및 어류 포함)의 사료 생산을 목적으로 작물 등을 재배하는 토지에는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연간 1,000㎡당 4톤 이상 사용을 제한하고 도로절개지등의 토지개량제, 매립지 복토용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용량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부숙토 제품기준 '나' 등급의 경우 매립시설 복토용으로만 사용해야 하지만 안동환경사업소에서 생산하는 부숙토의 경우 품질이 한 단계 높은 부숙토 제품기준 '가' 등급으로 생산되어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부숙토는 현장방문을 통해 직접 수령이 가능하며, 사용을 원하는 관공서, 조경업체, 시민 등은 신청 시 누구나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부숙화 처리시설은 연중 상시운영 되지만 시설물 정기점검 등 정비기간 재고 확인을 통해 수령 가능여부를 사전 확인 하면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부숙토 무상공급과 관련한 기타 문의사항은 안동시시설관리공단 안동환경사업소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