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전통 '원놀음', 지역 고유 민속놀이 알리다!... 문화재청 공모사업 선정
상태바
영양군 전통 '원놀음', 지역 고유 민속놀이 알리다!... 문화재청 공모사업 선정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4.02.15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와 전통 통해 세상 풍요롭게 하다!
▲영양군 지역 고유의 민속놀이 '원놀음' 공연.(사진 영양군청 제공)
▲영양군 지역 고유의 민속놀이 '원놀음' 공연.(사진 영양군청 제공)

‘오늘 재수가 좋아서 원님이 되면 이 가마에 앉아 큰 권세를 누를 것이고, 오늘 재수가 없어서 죄인으로 불려 나오면 이 형틀에 묶여 궁디에 불이 나는구나!’

[영양군=안동뉴스] 전통적 재판 놀이인 영양군 '원놀음'은 영양군 내에서 조선시대부터 연행‧전승되고 있는 지역 고유의 민속놀이이다.

원놀음은 마을의 청·장년들이 모여서 원님과 아전, 기생 등의 복색을 차린 뒤에 주로 마을 대갓집을 돌면서 한 전통적 재판 놀이로 그 내용은 농업과 관계된 것이 많았는데, 생산물의 절도, 부역 불참, 조세 포탈, 불효, 불경 등을 다루었다.

그 밖에 패륜행위와 애정 중매, 빈가 구휼 등을 다루면서 정치, 경제, 사회, 역사, 문화 등에 관한 정보가 녹아들어있는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여 전승돼 온 놀이이다.

영양군은 영양원놀음보존회를 2007년 구성하고 현재까지 활동하며 매주 수요일 연출자의 지도로 연습을 진행하고 있으며 풍자와 해학이 섞인 공연 형태로 전승되고 있다.

영양원놀음은 전통성과 대중성 확보와 전승의 활성화를 목표로 2022년 12월 「영양원놀음 보존 및 육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 전승위원회를 설치하여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전승 기본계획 수립 등을 통해 지역에서 제도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지역 인구의 고령화와 감소로 인적 기반 확보의 어려움으로 전승자 발굴을 위한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과 더불어 영양원놀음보존회의 역량을 바탕으로 원놀음 연행을 다양화하고 지역 관광 콘텐츠로 원놀음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민속놀이 '원놀음' 공연 장면.(사진 영양군청 제공)
▲민속놀이 '원놀음' 공연 장면.(사진 영양군청 제공)

이에 군을 중심으로 예산 지원과 관내 협력 단체와 연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업기획, 학술연구 및 자문, 지역주민 아이디어 제안 등으로 영양원놀음 연행 행렬의 복원과 전승교육 활성화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영양원놀음 연행 행렬의 복원 및 전승교육 활성화라는 사업명으로 2024년 문화재청의 미래 무형유산 발굴‧육성 공모사업(총 사업비 8천만 원)에 선정됐다.

앞으로 지역 내외의 수요자 대상으로 영양원놀음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영양원놀음의 대중적 확산 및 영양문화 홍보에 기여하고자 한다. 

아울러 가족캠프를 운영으로 원놀음의 가치 재인식 및 주민 참여 유도해 갈 예정이며 보존회 회원의 현장 교육도 진행할 계획이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영양군의 고유한 무형문화유산인 영양원놀음의 보전과 진흥을 통하여 전통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통으로 하여금 한 사회나 문화의 가치관과 유산을 다음 세대에 전달해 줄 수 있도록 사력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