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랑생, 마랑이, 마롱이 캐릭터 탄생
상태바
마랑생, 마랑이, 마롱이 캐릭터 탄생
  • 조용현기자
  • 승인 2013.10.31 2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학가산 산약(마) 스토리텔링

안동 학가산 산약축제는 금년 6회를 맞으면서 스토리텔링과 캐릭터를 선보였다.
마 스토리텔링으로 탄생한 “마랑생(麻랑生)”!!  이는 살아있는 캐릭터로서 인간의 삶과 같이 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안동학가산 산약축제 개막에서 탄생되는 ‘마랑생’은 우리 민족 정서속에 태어난 인물로 인간의 소원을 하늘에 올려주는 역할을 하며 선물로 산약(마)도 하나씩 나누어주는 역할을 한다.

스토리의 줄거리는 농업의 신, 의학의 신이라 불리우신 염제신농님(그의 후손이 옹천에 거주하는 진주강씨들이다)이 하늘에 계시면서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셔서 천인을 보내 사람들의 소원을 하늘에 올리는 일을 시키셨는데 천인이 인간 세상에 왔다가 힘이 떨어지자 원기 회복을 위해 찾아낸 것이 산약(마)라는 이야기로 연결된다.

또한 안동산약의 대외 홍보를 위하여 안동산약 지킴이로 마 스토리텔링 주인공 “마랑생”이와 귀여운 캐릭터“마랑이”와“마롱이”를 개발하였다.

이번 “마랑생, 마랑이, 마롱이”캐릭터는 캐릭터 개발 전문가인 김수영(세종대학교 대학원 M.F.A 영상기획제작 전공)씨가 안동산약 홍보를 위해 재능기부 하였다.

권윤대 북후면장은 “이번에 개발된 안동산약 홍보용 캐릭터는 어린이들이 좋아할 이미지로 발랄하고 앙증맞으면서도, 손에는 마를 들고 있어서 열심히 밭을 일구는 농부의 이미지를 나타내며, 앞으로 땅에서 나는 지유(地乳)인 마를 재료로 한 다양한 먹거리를 개발하여 북후에 오면 언제나 마 요리를 먹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안동산약 마랑생(麻랑生) 캐릭터 특징>

영험한 산약의 수호자이자 소원의 인도자인 마랑생이는 푸른 비단옷에 금관을 쓴 영민한 도령의 모습입니다.

신성한 천인이지만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것을 바랬던 마랑생이는 산약의 넝쿨로 제 몸을 감싸 건강하고 푸르른 생기를 얻고 천인을 상징하는 금관을 산약의 잎으로 장식하여 땅과 함께 하겠노라는 진실한 서약을 하였습니다.

사람들의 수호자임을 상징하는 해태눈썹과 풍작를 상징하는 그의 비단옷은 옹천골의 든든한 아들이자 건강한 산약의 신을 상징합니다. 산약의 신묘함을 먹으며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존재, 마랑생이 입니다.

<마랑생(麻랑生) 스토리텔링>
마랑생이는 본디 하늘님의 가장 가까이에서 명을 받드는 천인(天人)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하늘의 별빛이 크게 일렁이자 의아해진 하늘님은 마랑생이를 불러 땅에서 무슨 일이 있는지 보고오라 부르심을 내리셨습니다.

이에 마랑생이는 학가산이 드리운 풍요로운 마을 '옹천골'에서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나, 대체 땅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 마을은 집집마다 정한수가 반짝이고 있었는데, 마을사람들이 그 곳에 매일같이 간절한 기도를 올리고 있었습니다.

이에 마랑생이는 별 까지 움직인 그 빛이, 사람들의 정성에 감응한 정한수들이 하늘을 조르는 것임을 깨닫고 탄복하였습니다.

모든 것을 알게 된 마랑생이는 다시 하늘로 올라가려 했으나, 인간의 몸으로는 도저히 하늘로 오를 수 없었고 순간, 그 터의 신이자 의약과 농업을 관장하는 '염제신농'이 나타나 오장육부가 강건해지는 땅의 젖, 산약을 그에게 먹였습니다.

산약의 신묘한 힘으로 하늘에 오른 마랑생이는 오랜시간 동안 선한 마을 사람들의 모습을 잊지 못하였고 결국 하늘님에게 간청하여 선한 자들의 간절한 소원을 하늘에 올리는 인도자의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산약의 영험한 기운을 먹고사는 마랑생이는 선한 이의 기도를 위해, 지금 이 순간도 사람들의 삶 속에서 함께하고 있습니다.

<마랑이 마롱이 캐릭터 특징>
열심히 밭을 일구는 농부들의 정성처럼,  흰 머리띠와 흰 장갑을 끼고 있습니다. 흰 머리띠엔 안동시의 상징인 로고를, 흰 손에는 북후면의 건강한 참마를 쥐고 있습니다.

마랑이의 머리는 풍성한 마 잎이 감싸고 있고, 마롱이의 머리에는 참마의 노란 꽃송이가 피어 있습니다. 발랄하고 앙증맞으면서도 북후면의 질 좋은 마 생산을 위해 노력하는  농부의 마음을 담은 캐릭터 입니다.

안동 산약 지키미,  마랑이 & 마롱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