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가협회 안동지부 입춘첩 써주기
상태바
한국서가협회 안동지부 입춘첩 써주기
  • 안동뉴스편집부
  • 승인 2014.02.04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의 시작을 알리는 '입춘대길' 세시풍속 곳곳에서

24절기 중 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인 입춘을 맞아 '입춘첩' 나누기 행사가 곳곳에서 진행됐다.

   
 
한국서가협회안동지부(지부장 김형일)는 2월4일 10시부터 시청현관에서 일반시민과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중구동체육회(회장 김세진)는 중구동을 찾는 민원인들에게 '입춘첩'을 써 무료로 시민들에게 배부했다.

입춘은 대한(大寒)과 우수(雨水) 사이에 있는 절기. 보통 양력 2월 4일경에 해당한다. 태양의 황경(黃經)이 315도일 때로 이날부터 봄이 시작된다. 입춘(立春)은 새해의 첫째 절기이기 때문에 농경의례와 관련된 행사가 많다.

입춘첩의 글귀로 가장 많이 쓰는 글귀로는 立春大吉과 建陽多慶을 들 수 있다. ‘立春大吉’은 “입춘이 되었으니 크게 길한 일이 집안에 가득하라”는 뜻이고, ‘建陽多慶’은 “양의 기운이 생동하기 시작하는 때이니 많은 경사가 집안에 가득하라”는 의미이다. 입춘첩을 써서 대문에 붙일 때에도 두 글귀가 한자로 들 입(入)자 모양으로 붙여서 복록을 불러들이려는 적극적인 마음을 표현하기도 했다.

입춘에 대문이나 기둥에 새로운 한 해의 행운과 건강을 기원하며 봄을 송축하는 글귀를 붙이는 세시풍속으로 입춘이 되면 도시 시골할 것 없이 각 가정에서는 기본적인 행사로 입춘축(立春祝)을 대문이나 문설주에 붙인다.

김창섭 중구동장은 “이번 행사는 계속된 경기침체로 위축된 주민들의 마음에 새로운 희망의 기운을 전파하는 이웃사랑의 사회분위기를 불어넣고, 조상의 미풍양속의 깊은 뜻을 되새기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