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안동 시민단체, 대구취수원 안동이전 반대 기자회견 열어
상태바
대구 안동 시민단체, 대구취수원 안동이전 반대 기자회견 열어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5.01.16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맑은물하이웨이사업 물관리위원회 안건 상정 즉각 철회 촉구

대구 안동지역 시민 환경단체들이 대구시 맑은물하이웨이사업 물관리위원회 안건상정과 관련해 안건 철회와 대구취수원 안동이전 반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낙동강네트워크,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영풍제련소 주변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피해공동대책위원회, 열린사회를위한 안동시민연대 , 환경운동연합 대구경북광역협의회, 환경보건시민센터는 16일 대구경북디자인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준표 시장이 짐짓 오매불망하는 안동댐은 이미 낙동강 최악의 공해공장 영풍석포제련소발 카드뮴, 비소, 납, 아연 등의 중금속으로 심각히 오염돼 있어서 안동댐물로 대구 수돗물을 만들겠다는 것은 중금속 칵테일 수돗물을 생산해 대구시민에게 공급하겠다는 말과 다를 바 없는 위험천만한 기획"이라며 대구취수원 안동이전을 즉각 철회할 것을 주장했다. 

이날 대구시 맑은물하이웨이사업 물관리위원회는 이들 단체의 반발에 부딪혀 무산되고 추후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기자회견문]

대구 취수원의 안동댐 이전 결사 반대한다!

맑은물하이웨이사업 물관리위원회 안건 상정 즉각 철회하라!

 

홍준표 시장의 아집에 가까운 말 한마디로 시작된 대구 취수원의 안동댐 이전 사업은 정말 비논리적인 사업이다.

영풍석포제련소발 중금속이 가득한 안동댐물을 대구시민의 식수로 사용하겠다는 발상부터가 말이 안 되고, 이를 위해 2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혈세를 들여 110㎞나 되는 도수관로를 까는 토건 삽질을 하겠다는 것을 도대체 정상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들의 결정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현실이 이러한데 대구 취수원의 안동댐 이전 사업인 이른바 '맑은물하이웨이사업'을 환경부가 국가사업으로 밀어 넣어서 강행하려 하고 있다.

맑은물하이웨사업이 국책사업이 되기 위해서는 국가물관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하는데, 국가물관리위원회 산하 낙동강유역 물관리위원회의에서 정식 안건으로 다루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낙동강유역 물관리위원회에서 안건으로 다룬 다음 국가물관리위원회 본회의에서 정식으로 국가사업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인 것이다.

우리는 이를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 맑은물하이웨이사업이라는 대구 취수원 이전 사업은 경제적으로도, 형평성 면에서도, 그리고 실효성 면에서도 전혀 효용성 없는 엉터리 삽질 기획이기 때문이다.

홍준표 시장이 짐짓 오매불망하는 안동댐은 이미 낙동강 최악의 공해공장 영풍석포제련소발 카드뮴, 비소, 납, 아연 등의 중금속으로 심각히 오염돼 있어서 안동댐물로 대구 수돗물을 만들겠다는 것은 중금속 칵테일 수돗물을 생산해 대구시민에게 공급하겠다는 말과 다를 바 없는 위험천만한 기획이다.

오죽했으면 안동시도 안동댐물로 수돗물을 만들어 먹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안동시민도 마시지 않는 위험한 물을 대구시민에게 공급하겠다면서 홍준표 시장은 이 무리한 사업을 계속해서 밀어붙이고 있는 것이다.

도대체 110㎞나 떨어진 곳에서 강물을 끌어온다는 것도 미친 짓이고, 그 관로공사를 위해서 무려 2조원에 이르는 국민혈세를 쓰겠다는 것도 미친 짓이다. 천문학적인 국민혈세를 길거리에 마구 뿌리고는 대구시민에게 더 위험한 수돗물을 안겨주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b/c(비용 대 편익)값이 0.57밖에 되지 않는 이 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조차 통과하지 못할 것이 뻔한 사업을, 국가사업으로 어거지로 밀어넣어서 강행하려는 배짱이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

국가물관리위원회는 즉각 이 엉터리 삽질 기획을 중단하라! 국가물관리위원회가 이 엉터리 사업을 국가사업으로 끝내 밀어붙인다면 국가물관리위원회는 그 존립 근거를 상실하게 된다.

국가물관리위원회는 식수원 낙동강을 지켜야 한다. 낙동강을 되살려내야 한다. 낙동강을 흐르는 강으로 하루속히 되돌려 1300만 영남인의 젖줄인 낙동강 살리는 길이 국가물관리위원회가 해야 할 마땅한 일이기 때문이다.

낙동강유역 물관리위원회는 맑은물하이웨이사업 안건 상정을 즉각 폐기하라!

국가물관리위원회는 낙동강을 흐르게 하라!

2005. 1. 16.

낙동강네트워크 /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 영풍제련소 주변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피해공동대책위원회 / 열린사회를위한 안동시민연대 / 환경운동연합 대구경북광역협의회 / 환경보건시민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