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경국대 「바이오초격차 기술개발(산학공동)연구과제」 성과 눈길
상태바
국립경국대 「바이오초격차 기술개발(산학공동)연구과제」 성과 눈길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5.03.05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바이러스 치료제 후보부터 스마트팜까지 특허 16건․기술이전 13건 달성

국립경국대학교(총장 정태주) 글로컬대학추진단은 지난 20248월부터 수행한 바이오초격차 기술개발(산학공동) 연구과제를 성공적으로 종료했다.

이번 연구과제는 지역산업 수요 맞춤형 공동연구과제 바이오기술 초격차 연구개발과제 지산학 연계 미래 감염병 대응 기반 공동연구 기업 및 지역사회 연계 공동기술개발로 총 4개 유형으로 이뤄졌으며 바이오초격차 기술개발과 지역 상생을 위한 협업 주제로 진행했다. 이번 연구과제를 통해 특허출원 16, 기술이전 13, 제품개발 8, 논문투고 16건의 성과를 거두며 지역 및 산업계와의 연계를 강화했다.

장요한 교수는 헴프 부산물(줄기 및 뿌리) 유래 천연물 소재 기반 일본뇌염 항바이러스 치료제 후보물질 도출 연구를 주제로, 헴프 부산물(줄기 및 뿌리) 열수 추출물, 에탄올 추출물, 유기용매 분획물을 각각 제작해 일본뇌염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활성 연구를 통해 기능성을 입증하고 헴프 분획물의 항바이러스 활성 세부 기작을 규명했다. 추후 연구를 통해 분획물 내 항바이러스 활성 물질 분리 및 구조 분석을 수행하고 분리된 단일 물질의 항바이러스 활성 분자 기작 규명 및 비임상 효능 평가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 결과는 현재 치료제가 없는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대한 신규 치료제 개발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