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수목원, 식물정보 스마트하게 검색
상태바
경상북도수목원, 식물정보 스마트하게 검색
  • 안동뉴스편집부
  • 승인 2014.07.18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수목원 QR코드를 활용한 식물정보 제공

경상북도수목원은 7월 18일부터 모바일 기기로 쉽게 식물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QR코드를 활용한 식물정보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국내 수목원 등에서 표지판 제작업체에서 제공하는 QR코드 정보를 활용한 적은 있지만 공립수목원이 독자적으로 QR코드와 식물검색 모바일 웹페이지를 구축해 제공하는 것은 경상북도수목원이 처음이다.

본 서비스 제공으로 수목원내 표지판에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 등으로 스캔하면 해당 식물의 정보를 표시한 경상북도수목원의 모바일 웹페이지로 이동한다.

제공되는 식물정보는 소나무, 느티나무 등 우리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물에서부터 망개나무, 히어리 등 흔히 볼 수 없는 희귀식물 등 500종에 이른다.

식물의 사진과 식물명의 유래, 식물의 특징, 개화시기 등의 정보가 제공되며, 국가수목유전자원목록심의회의 국가표준식물명을 사용해 보다 표준화된 식물정보를 알 수 있다.

QR코드로 검색 시 연결되는 모바일 웹페이지는 안드로이드, IOS, Windows Mobile등의 다양한 모바일 OS와 스마트폰은 물론 아이패드와 안드로이드, 윈도우 테블릿 등 각종 기기의 다양한 해상도에서 정상적 작동할 수 있도록 멀티플렛폼을 지원하는 장점이 있다.

한편, 경상북도수목원은 2007년 국내 수목원 최초로 지리정보시스템(GIS)을 활용한 식물유전자원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식물관리에 활용하고 있다.

심상갑 경상북도수목원 관리소장은 “이번에 제작된 QR코드 이미지는 도내 산림관련 기관과 환경교육기관에서 식물표지판, 학습자료 등에 활용될 수 있도록 공개할 예정이다. 앞으로 제공되는 식물정보를 현재 500종에서 2,000종 이상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