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드디어 개막! 동물의 왕, 사자도 춤추게 하는 열정의 열흘
상태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드디어 개막! 동물의 왕, 사자도 춤추게 하는 열정의 열흘
  • 안동뉴스편집부
  • 승인 2014.09.26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뜨거운 당신의 열흘이 시작된다!

신과 만남을 가지려고, 병을 고치기 위해, 사회의 부조리를 꼬집기 위해, 영웅의 모습과 힘을 갖기 위해 쓰는 탈, 그리고 탈춤... 세계 어디에나 존재하는 탈과 탈춤을 테마로 매년 가을 지구촌을 뜨겁게 만드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14’이 개막의 팡파르를 울렸다.

지역 100% 연출, 일절 항공료 지원 없이도 다수의 공연단에게 참여 러브콜을 받는 축제, 매년 다양한 문화교류를 통해 도시 브랜드를 높이는 축제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가운데 2014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두근두근 사자(Jumping Pumping Lion)'라는 주제로 폭발적인 에너지를 내는 신이한 동물 사자도 춤추게 하는 축제를 만들어 갈 예정이다.

축제장 내 조형물과 무대 등 주제와 관련된 축제 디자인, 일본, 대만, 한국의 사자춤이 어우러지는 공연, 세계의 동물탈을 주제로 한 전시, 2014년 처음 기획된 탈놀이단‘으르렁’ 등 새롭고 신선한 프로그램으로 9월 26일부터 10월 5일까지 탈춤공원과 하회마을 일원에서 개최된다.

동물의 왕, 사자도 춤추게 하는 열정의 열흘, 2014년 가을, 뜨거운 당신의 열흘이 시작된다!

2014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10개국 14개 단체 외국공연단 참여 
항공료 지원 없이 체재비만 지원

1997년 시작 이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찾은 외국공연단은 55개국 171개 단체(2014년 10개국 14개 단체 포함)이다. 검은 대륙 아프리카부터 로맨틱한 유럽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탈춤이 작은 도시 안동에서 함께 어우러진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공연 초청 시 일절 항공료 지원 없이 안동에서의 체재비만 지원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 축제 예산을 최대한 지역에서 소진한다는 원칙과 같은 맥락에서 전통 탈춤공연과 창작공연을 함께 초청해 공연하고 있다.

올해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 연초부터 많은 공연단들이 러브콜을 보내, 인도네시아(2팀), 중국(2팀), 일본, 대만, 멕시코(2팀), 필리핀(2팀), 스리랑카,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가 축제를 찾아 열흘간 무대를 뜨겁게 채운다.

특히 인간의 희로애락을 토화(吐火) 및 탈바꿈으로 재해석한 중국 변검 공연과 일본 오키나와, 대만 사자춤, 탈을 통한 창작공연 등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말레이시아 공연은 많은 관객들에게 공연의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동물의 왕 사자도 춤추게 만드는 축제의 신명과 열정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14 개막

지역 문화 인력과 함께 성장하는 축제 100% 지역 문화 인력이 연출하는 축제는, 일체 대중가수 공연 없이개막 진행한다.

‘두근두근 사자(Jumping Pumping Lion)'라는 주제로 9월 26일부터 10월 5일까지 열흘간 안동 탈춤공원에서 개최되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10개국 14개 단체의 외국공연과 14개의 국내탈춤, 2개의 지역 마당극 공연을 중심으로 하는 공연과 전통탈춤따라배우기, 축제공식댄스 탈랄라댄스배우기, 탈놀이대동난장 등의 참여하고, 30개국 200여 점을 직접 관람과 체험할 수 있는 세계 동물탈 전시, 100여 종류의 체험 등 다채롭고 특별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명실상부한 한국의 대표축제이다.

축제 개막식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모태가 된 하회별신굿탈놀이팀의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강신(降神)과 함께 열흘 동안 축제장의 무사평안과 탈판 정화의 춤인 주지 마당을 연출한다. 주제공연은 축제의 주제인‘두근두근 사자’를 기본으로 하고 탈의 소재가 된 동물의 왕국을 테마로 동물의 왕 사자도 춤추게 만드는 축제의 신명과 열정을 표현하게 된다.

제의 정신이 살아 있는 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세계유산 하회마을에서 강신(降神)

매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이 시작되는 9월 마지막 주 금요일, 세계유산 하회마을 화산(花山)의 상당에서는 축제의 모태가 된 하회별신굿탈놀이의 강신마당이 진행된다.

축제는 잔치, 굿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 인류 고유의 놀이이며 종교 제의와 더불어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축제의 정신은 제의(祭儀)라는 진중함과 신명남이 있어 그 당위성과 주기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약 800여 년 전 마을신을 즐겁게 하기 위해 놀던 하회별신굿탈놀이는 탈을 씀으로써 사회의 부조리를 마음껏 표현하며 웃을 수 있었고 춤을 춤으로써 마을의 안녕과 평화를 기원할 수 있었다.

세계유산 하회마을이라는 작고 아름다운 세계 하회마을의 하회탈과 탈춤이 세계인을 어깨춤 추게 하는 열정의 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로 매년 재탄생 되고 있다.

하회마을 강신 : 9월 26일 10시 30분 ~ 11시 30분

달라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14 200배 즐기기

동물의 왕 사자도 춤추게 하는 열정의 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14년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며 새로운 도약을 진행하고 있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14는 주제 관련 공연 우선 초청을 통한 다양한 사자탈춤 관람과 사자탈과 관련 된 축제 조형물 배치를 통한 축제 디자인 변화, 축제 참여자의 안전을 위하여 탈춤공연장 입장객 제한, 탈을 쓰고 춤을 주는 재미를 전하고 활력 넘치는 축제장을 만들기 위한‘탈놀이단 으르렁’운영 등 공연, 체험, 디자인 등에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다.

매력적인 모습과 역동적인 몸짓 사자춤의 매력 속으로...

대만, 일본, 한국의 사자탈춤이 함께 공연하는 2014년 최고의 공연에 가장 많은 관광객이 축제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10월 4일 19시부터 20시 30까지 진행되며, 대만사자춤은 축제 기간 중 8회, 오키나와 사자춤은 2회 공연된다.

축제장 전체가 포토존, 볼거리 가득

3m 높이에 사자탈을 쓴 양반탈은 축제 주제와 관련된 축제 조형물로 독특한 형태로 많은 관광객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돼 축제 주요 동선에 다양한 크기의 축제 조형물 100여 점을 배치해 축제장 전체가 포토존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함께 노는 재미를 전해 줄 ‘탈놀이단 으르렁’

뿐만 아니라‘탈놀이단 으르렁’의 탈왕 나가신다. 마스크 상인, 모아모아 등의 활동을 통해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게릴라성 공연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안전한 탈춤공연장에서 재미있는 공연을...

또한 전년도와 달리 축제 예매권과 초대권은 매표소에서 입장권으로 교환하고 입장해야해 탈춤공연장 2,000석 이상 일체 입장을 금지해 안전대책을 강화했다.

한자의 기원 중국의 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
중국 한자전 개막

중국 문자 박물관과 중국인민대외우호협회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세계순회전시 ‘중국 한자전’이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개막일인 9월 26일 오후 4시 안동문화예술의 전당 35전시실에서 진행된다.

2013년 캐나다에서 처음 개최된 중국 한자전은 2014년 일본, 한국, 프랑스, 독일에서 개최된다.

한자의 기원인 중국의 문화를 한자를 통해 소개하고 한자의 발전 과정과 예술작품들을 전시해 한자 문화권이라는 공감대 강화와 한중 우호 증진을 위해 안동에서 진행되는 중국 한자전은 한국에서는 처음 개최되는 전시로 그 의미가 깊다.

이번 전시를 주최한 중국인민대외우호협회는 중국의 민간외교를 담당하는 전국적 국가기구로 세계 130여 개 국가의 550여 민간단체와 기관과의 우호합작관계를 맺고 있는 기관으로 2013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축제 공연단 파견과 안동축제관광재단과의 MOU를 시작으로 유교문화도시 안동과의 계속적인 교류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이번 중국 한자전은 100여 점의 전시물(판넬 62점, 족자 40점)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 한자의 기원, 2부 한자의 전파 과정, 3부 서예 명품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 전통문화의 뿌리가 깊은 안동에서 한국 첫 전시를 진행하고자 한 중국인민대외우호협회의 적극적인 주관으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