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2014 평생교육 활성화 우수시군 선정ㆍ포상
상태바
경북도, 2014 평생교육 활성화 우수시군 선정ㆍ포상
  • 안동뉴스편집부
  • 승인 2014.12.29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 칠곡군, 최우수 경산시ㆍ김천시, 우수 포항시ㆍ예천군

경상북도는 29일 도청강당에서 열힌 정례식회에서 ‘2014년 경상북도 평생교육 추진시책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시군에 대해 도지사 상패를 수여하고 격려했다.

   
 
평생교육 시책 평가 제도는 평생교육에 대한 지역의 인식을 제고해 시군간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도내 평생교육 활성화를 목적으로 매년 시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비평생학습도시의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평생학습도시와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지 않은 시군을 구분해 평가했다.

평생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과 함께 우수 프로그램 강좌, 평생학습으로 인한 주민의 사회적 활동, 시군의 평생교육 체제 확대, 전략적 평생교육 사업 추진실적 등 다양한 평생교육 시책 성과를 평가했고, 각 시군의 우수 사례를 발굴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수상 기관별 공적 내용을 살펴보면, 대상을 받은 칠곡군은 우수한 평생교육 추진체계를 기반으로 평생교육과 인문학을 접목하여 명실상부한 인문학 평생학습도시로서 특히 올해 제2회 경상북도 평생학습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도내 평생학습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했다.

평생학습도시 부문의 최우수상을 받은 경산시는 평생교육을 통한 가족공동체의 의미를 되새기는 청소년오케스트라 및 학부모합창단을 지역 차원에서 양성해 주말을 활용한 온 가족의 건전한 학습문화 조성에 기여했다. 현대사회에서 더욱 중시되는 가족의 소통과 화합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일반도시 부문의 최우수상을 받은 김천시는 예비 평생학습도시로서 전반적인 평생교육체제를 구축하고 도농복합도시의 특성을 반영해 소외계층 프로그램, 마을작은도서관 운영, 배달강좌, 외국인 근로자 프로그램 등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다.

평생학습도시 부문의 우수상을 받은 포항시는 2013년 건립된 평생학습원을 거점으로 남구와 북구에 평생학습관 4개소 건립, 29개 전 지역 읍면동 평생학습 운영 체제 구축으로 주민의 평생교육 접근성을 제고하고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평생교육 기반 조성이 돋보였다.

일반도시 부문의 우수상을 받은 예천군은 평생교육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지역의 관심도를 높이고 전년도 사업의 자체 평가ㆍ분석을 통해 금년도 평생교육 사업에 반영하여 개선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질 관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진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인생 100세 시대를 앞두고 창조학습사회와 지식기반사회를 견인할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의 중요하다”꼬 강조하고, “올해 수상한 기관뿐만 아니라 전 시군에서 도 내 평생교육 활성화에 앞장서, 도민이 행복한 평생배움터 경상북도를 만들어 달라”꼬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