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한천고향의 강 사업 추진 박차 가해
상태바
예천군, 한천고향의 강 사업 추진 박차 가해
  • 안동뉴스편집부
  • 승인 2015.04.27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63억원 투입 녹색주차장, 약포광장, 청렴마당 등 조성

예천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한천 고향의 강’ 사업은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예천읍 한천교에서 개포면 경진교까지 9km구간을 총 223억 원을 투입하여 역사와 문화 및 하천환경을 고려한 복합정비 사업으로 명품하천을 조성해 정주여건 개선과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017년까지 연차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예천읍 시가지를 끼고 흐르는 대표 하천인 한천을 깨끗하고 아름다운 고향의 강으로 복원하기 위한 친수공간으로 청렴마당, 도효자 마당, 약포광장, 돗자리 마당, 파크골프장, 자연 생태원, 잔디블럭주차장 조성 등이며 수경시설로는 음악분수, 바닥분수 그리고 자전거도로 14km와 수세식화장실 데크쉼터등 편의시설 설치가 계획되어 있다.

지금까지 전체 공정률 47%를 보이는 가운데 총 101억 3천만 원을 투입해 예천교에서 한천교에 이르는 구간을 호안자연석 쌓기, 도효자마당, 잔디블럭주차장, 음악분수를 완료해 군민들이 문화와 레포츠를 통한 여가활동을 가능케 함으로써 지역 정주여건의 질을 한층 더 높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충효의 고장’의 이미지에 걸맞은 테마로 충과 효를 스토리텔링하여 효를 테마로 한 도효자마당은 지난 해 완료했으며 충을 기리는 약포광장은 한천 어린이놀이시설 주변에 정탁 선현의 정신을 되새겨 보는 연혁의 길과 조형공원을 금년에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는 국도비 59억원을 확보하여 약포광장과 청렴마당, 돗자리마당, 잔디블럭주차장 등 조성을 시작해 2016년 상반기까지 완료하여 2016예천세계곤충엑스포 행사 시 새롭게 조성된 한천 친수시설을 지역을 찾는 많은 관람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신예천교 하류에 효의 근본인 가족 사랑을 유도하고 가족과 함께 휴식과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돗자리 마당, 대왕교와 신대왕교 구간에는 남녀노소가 경관을 감상하며 운동할 수 있는 파크골프장과 자연 생태원을 조성하고 자전거 길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예천군관계자는 “본 사업으로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으시겠지만 앞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자연 친화적 하천과 친수시설 이용으로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므로 군민들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